30살 백만장자 투자일기 - 20대에 5년 수익률 2,000%를 가능케 한 단 하나의 시스템
홍종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사실 제목부터 엄청 눈길을 끌었다.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했을 것 같은 나이인 30살에 백만장자가 되었다니... 하지만 이런 상황이 되기까지 저자는 얼마나 노력을 했겠는가. 저자는 주식투자를 통해 그런 부를 이루었고 자신이 만들어낸 투자 시스템을 통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젊은 투자자답게 책 속 내용들이 명쾌해서 읽는 느낌이 확실했다.

 

이 책은 초보 투자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꼭 알아두어야 할 투자 종목들을 정리해주고 있어 한 번씩 읽어보면서 정리해 볼 만하다. 저자 자신만의 기준으로 선택한 40여 종목을 꼼꼼하게 풀이하고 매수매도의 원칙까지 들어 정리한다. 종목마다 투자 난이도나 기대 상승률, 투자 매력도, 어떤 투자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권하는지도 함께 정리한다. 투자 종목을 들어 꼼꼼하게 정리하면서 추천할 수 있다는 건 왠만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힘들 것 같다.

 

그리고 나서 핵심 특징과 투자 포인트를 짚어준다. 물론 아무리 똑같이 한다고 이렇게 될 수는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투자 견문을 넓히고 돈에 대한 공부도 해 볼 수 있어 좋을 것 같았다. 투자한다는 것은 종목만 잘 알고 있다고 되는 일은 아닌 것 같다. 그런 상황에서 마음을 튼튼히 하지 않고서는 안되는 일이다. 그런데 이 책은 투자 마인드에 대한 이런저런 조언이나 철학이 있어서 읽기 좋았다.

 

와 닿는 내용 중에 투자의 난이도를 낮춰서 부의 흐름에 올라타라는 내용이 있었다. 사실 누구나 한 번에 많은 돈을 벌면 좋겠지만 누구나 그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치나 투자 난이도를 낮추라는 저자의 말에도 공감한다. 저자의 말대로 투자 난이도를 낮춰서 실천하고 실전에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도 부자들처럼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라거나 매수는 느리게 하고 매도는 차갑게 하라는 말도 좋았다. 매수를 할 때는 공부하고 느긋하게 해야 손실이 적다는 것 등 마인드를 안정시키고 마음 속 깊은 곳부터 부자의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 느껴졌다.

 

당장 저자와 똑같이 투자를 하기 어렵겠지만 조금씩 저자가 만든 4단계 투자 시스템이나 마인드를 만들어가면서 익혀가면 현명한 투자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