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스도쿠 트레이닝 500문제 중급 ㅣ 슈퍼 스도쿠 시리즈
이민석 지음 / 보누스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워낙 스도쿠를 좋아해서 다양한 스도쿠 문제를 풀어왔다. 스도쿠 문제를 정해서 차근차근 풀다보면 기분도 좋아지고 머릿속이 말끔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좋다. 스도쿠는 기본 방법들이 있는데 자신이 편한 방법을 택해서 풀어나가면 된다. 그런데 이 책에서 새로운 방법들을 알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게 풀 수 있었다. 보누스 출판사에서 나온 이 스도쿠 시리즈는 다양하게 나와 있어서 나에게 맞는 책을 선택해서 풀어보기 좋다. 초급, 중급, 초고난도, 프리미어, 마스터 등 다양한 방법을 정리해두어 골라 풀 수 있어 더 좋다. 오늘 이야기할 이 책은 500문제가 수록된 중급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 책이다. 중급이라고 해도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이 책의 처음에는 생소할 수 있는 스도쿠 용어를 소개하고 있고 다양한 방법을 말하고 있어서 실제 문제를 풀어가면서 익힐 수 있도록 하나하나 지면을 만들어 두었다. 실제로 문제를 풀어가면서 방법을 익힐 수 있어서 더 빠르게 습득할 수 있었다. 하나의 방법 설명과 연습 문제 느낌의 문제가 바로 옆에 있고 화살표 등을 이용해서 방법을 보기 좋게 설명하고 있다.
히든 싱글이라는 방법이나 네이키드 싱글이라는 방법은 내가 잘 알지 못했던 방법이어서 좋았다. 새로운 방법들을 익히면 스도쿠를 하면서 더 머리를 많이 사용하는 느낌이 들어 좋다. 스도쿠의 효능 중에 치매를 방지하는 효능은 진짜 맞는 것 같다. 머리를 계속 사용 할 수 밖에 없고 숫자를 보면서 조합을 하다 보면 집중력도 기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사실 이번 스도쿠 문제들은 쉽지 않았다. 이전에 내가 풀었던 문제들과는 좀 달랐다. 이 책에서 알려준 다양한 방법을 익히면서 해보니 그래도 풀렸는데 몇몇 문제들은 어려웠다. 몇 번을 반복해서 풀다 보니 조금 이해할 수 있었다. 매일 정해두고 한 문제씩 풀다 보면 겨울 밤 지루하지 않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