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식습관 - 하버드 의대 교수의 면역력 높이는 건강 식이 원칙
캉징쉬안 지음, 정주은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면역력이라는 말이 무게를 가지고 다가오는 때를 우리는 경험했다. 바로 코로나로 힘들어 할 때인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감기나 코로나에도 더 잘 걸리고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잘 버틴다는 말도 들어왔었다. 쉽게 걸리는 것 같은 감기도 잘 걸리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평소 몸 관리를 잘 해 온 사람이라 면역력이 높고 강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면역력이란 무엇인지 이 책의 저자는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캉징쉬안 교수로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 후보로 두 번이나 노미네이트된 의학자다. 이 책은 크게 3개의 챕터로 나뉜다. 몸 안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이유나 과정, 그리고 염증을 줄이기 위한 세가지 물질에 대한 이야기,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방법, 면역력을 위협하는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어떻게 건강을 지켜야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물론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읽은 챕터는 균형잡힌 식사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하는 내용이었다. 책의 앞쪽에는 전문의학용어들도 나오고 의학적인 설명이 이어지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설명을 돕는 재미있는 그림들도 있어서 자연스럽게 읽혔다. 요즘 식단을 만들어 보는 것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모범 식단을 보기로 들어 두어 참고 해 볼 수 있었다. , 건강한 식품 구매 목록표를 만들어 과일, 채소, 고기 등 식품의 분야별로 어떤 식품을 사야 제대로 된 영양분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어 장보기를 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부목으로는 저자가 다른 매체와의 질문에 답하고 설명하는 내용이 부록으로 담겨 있어서 답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었다. 저자는 음식으로 충분히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실 음식이야말로 내 몸 속에 매일 들어가는 것인데 늘 신경써야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다. 그렇지 않아도 식단표를 만들려고 노력중인데 저자의 면역력을 챙기는 식품들을 참고해 식단표를 만들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