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까지 걸으려면 발꿈치를 단련하라 - 틈날 때마다 10초 발건강법
미나미 마사코 지음, 차경숙 옮김 / 파라사이언스(파라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처음에 좀 독특했다. 발꿈치 운동법이라니... 그런데 이 책의 운동법들을 보다보니 조금 이해가 되기도 했다. 처음에는 발과 발꿈치가 현대인들에게 왜 중요한지를 적고 있다. 사실 직장인들이 아니더라도 컴퓨터나 휴대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의자에 앉아 한 자세를 하고 있는 시간이 많다. 그러다 보니 관절이나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는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그리고 실제 발꿈치 운동을 소개하는데 칼라로 된 책장에 실제 사람의 사진이 등장해 발꿈치 운동을 한 단계씩 하고 있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어 이해를 빠르게 했다. 빌꿈치 톡톡 운동뿐만 아니라 발바닥 스트레칭, 종아리 풀기, 발허리뼈 풀기, 발꿈치 돌리기 등등 앉아서 발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리고 건강한 몸을 만드는 습관들을 적고 있는데 평소 우리들이 간과하고 있던 생활 습관들을 정리하고 있다. 의자와 쿠션을 사용하는 방법, 목욕하기 싫을 때는 찜질수건을 사용하는 방법, 슬리퍼가 발 뒤틀림의 적이라는 것 등 평상시 아무렇지 않게 해오던 것들이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저자는 카이로프랙틱 치료사와 체형교정사, 미용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차근차근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었다. 동작을 소개하는 게 정확하고 따라하기 쉽고 보기 쉽게 적혀 있어서 꾸준히 따라하기 좋을 듯 했다. 그리고 QR코드를 통해 각 운동의 동영상도 볼 수 있게 해두어 도움이 된다.
발꿈치 톡톡하는 운동법이 좋은 이유는 앉아서 발을 움직이면서 하는 운동이라서 어렵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다른 곳이 아프더라도 의자에 앉아서 조금씩 따라하기 어렵지 않은 운동들이라서 매일 꾸준히 하기 쉬울 것 같았다. 사진으로 설명도 보기 좋았고 한 번에 따라하기 쉽게 동작 별로 나누어 두어 금방 익힐 수 있다. 운동은 쉽게 오래 지속할 수 있어야하는 것 같은데 그런 의미에서 발꿈치톡톡 운동은 도움이 만히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