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제 괜찮아질 겁니다 - 우릴 괴롭히는 흔한 질환&증상 61가지 한방 홈케어
이만희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사람들은 각종 질환에 시달린다. 질병이 발생할 때마다 쓱하고 집에서 해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그런 마음에서 출발하는 것 같다. ‘우릴 괴롭히는 흔한 질환 & 증상 61가지 한방 홈케어’가 부제다.
책에는 각종 질환들이 목차에 빼곡하다. 뇌, 심혈관, 신경, 정신, 척추어깨, 다리팔발, 근육뼈, 오장육부, 대사증후군, 갱년기여성, 귀, 눈코기관지입, 피부까지 몸의 각 부분을 잘 나누어 놓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뭔가 마음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책의 구성은 각 질환들이 왜 발생하는지 자세하고 정확하게 적고 있고 그 다음 한방에서는 어떻게 조치를 하고 있는지를 적고 있다. 그리고 나서가 중요한데 집에서 어떤 것을 먹고 어떤 방법으로 몸을 움직이는지 실천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실천 방법들은 어렵지 않다. 우울증에는 햇볕을 보라, 허리디스크 운동법, 자궁에 좋은 음식, 비염에 환기하는 법, 편두통에 마시기 좋은 차, 다한증에 좋은 한약재, 혈관건강에 좋은 실천 방법 등등 생활속에서 쉽게 실천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사실 아주 심하게 아프거나 증세가 위중하다면 당연히 병원의 치료를 받아야 하겠지만, 어차피 치료를 받은 후에도 집에서 자신이 조금씩 병을 다스리면서 호전시키고 좋은 상태를 유지시켜나가야 하는 것은 맞다.
뇌부터 피부까지 온 몸 구석구석의 건강 지키는 방법을 나누어 놓았기에 자신의 질병을 찾아 관리하는 법을 실천해보기에도 좋다. 이 책의 저자는 30여 년간 한의사로 일하면서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왔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다양한 방송에서 건강과 관련한 도움을 주어왔다. 전문적인 내용과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나누어 놓아 쉽게 따라하면서 집에서도 자신의 질병을 관리해 보고 싶다면 읽어보아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