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해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 의사가 추천하는 혼자 힘으로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명다인 옮김 / 청홍(지상사)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몸의 모든 곳이 중요하지만, 역시나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곳은 심장일 것이다. 심장이 힘차게 매력적으로 펌프질을 하지 않으면 인간은 죽으니 말이다. 이 책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아주 꼼꼼하고 차근차근 여러 분야로 이야기한다. 건강 정보가 가득 들어있어서 모두 따라한다면 심장이 더 힘차게 뛰게 되지 않을까 싶다.
이런 정보는 저자가 중요하다. 신뢰할 수 있는 저자인지 알고 나서 그 방법들을 따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고즈키 마사히로다. 도호쿠대학 명예 교수다. 도호쿠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내부 장애학 분야의 교수가 되었다. 심장과 신장을 연구해왔다고 한다. 이 책은 전체 5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약해진 심장을 혼자 힘으로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심장재활법, 100세까지 건강한 심장을 지키기위한 습관, 이런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100세까지 건강한 심장을 지키기위해 알아야 하는 것으로 나누어 심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는 물론 3장의 심장을 건강하게 지키기위한 습관을 열심히 읽었는데 꼭 지켜야 할 습관들을 잘 정리해두고 있었다. 물론 쉬운 듯 쉽지 않은 습관들인데 우리들이 좋은 습관으로 정착시키면 몸에 정말 좋은 습관들이다. 당연히 스트레스를 없애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부터 시작해 심장에 무리가 되지 않는 이상적인 운동, 쉽게 잠들 수 있는 요령, 목욕방법, 겨울철 심장관리법 등등 정말 좋은 정보가 많았다. 그 중 ‘무엇을 하든 초조해하지 않고 천천히를 의식하기’라는 말이 많이 와 닿았다. 안달복달 힘들게 스트레스받으면서 해보았자 힘만 든다. 천천히 여유있게 사물을 바라보고 마음을 편안히 가지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건강하게 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용중에 그림, 표, 운동시간, 사례 등등은 보기 편하게 단순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조 좋고 따라하기도 좋았다. 따라해볼 습관들 말고도 주의할 점들을 정리해둔 내용도 좋았다. 책 전체를 정리해둔 내용을 보면 스트레스가 정말 좋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없애는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