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 ㅣ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10월
평점 :
제목을 처음에 보았을 때는 건강과 관련한 내용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런데 맞았다. 그런데 몸의 건강이 아닌 마음의 건강을 다루는 책이다. 사실 몸도 마음도 아파본 사람은 안다. 마음의 건강이 심각해지면 정말 힘들고 힘들다는 것을. 아무 일도 할 수 없고 뭘 먹을 수도 없고 누구를 만나 말을 할 수도 없다. 깊고 깊은 동굴을 파고 그 안으로 들어가버리는 경험은 마음이 아픔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저자는 이 책안에서 다양한 증후군을 다루고 있다. 우리들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들어본 적이 있는 증후군인 PTSD, 만성피로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등은 한번쯤은 들어보았던 것 같다. 그런데 모글리 증후군, 스티브 블래스 신드롬, 아도니스 증후군, 마인호프 현상, 디드로 효과, 무드셀라 증후군, 팅커벨 증후군등등은 들어보지도 못했던 것이었다. 저자는 챕터마다 이런 증후군들을 사례를 들어가면서 혹은 자신이 보았던 영화, 드라마, 다큐 혹은 직접 경험한 것들까지 이야기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증후군 설명의 말미에 그 증후군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함께 넣고 있다. 각 증후군 별로 챕터는 길지 않고 한 호흡으로 읽을 수 있어서 한 개의 증후군을 읽고 책장을 덮고 좀 생각을 하면서 내용을 음미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자의 약력을 보니 저자가 이런 글을 쓰게 된 필수 불가분의 이유가 보이는 것 같았다. 20대에 혈액암에 걸렸고 투병을 해오면서 느꼈던 시간들의 이야기도 들어가 있다. 저자는 1년 6개월만에 20만 팔로워를 확보한 1,000만 독자의 동기부여와 성공학 콘텐츠 전문가라고 한다. 강연을 하고 2030 성공학 전문가로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고 하니 그 역량이 대단하다. 이 책안에도 43개의 증훈군을 통해서 내가 마음 가짐을 어떻게 가져야하고 어떻게 고쳐나가야 하는지를 솔직하게 말하고 있어서 집중이 되었다.
내용안에는 새겨보아야 할 명사들의 명언이나 인문학적인 내용이 많아서 줄을 쳐가면서 읽을 내용들도 많았다. 이 책은 출판사 딥앤와이드에서 나온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시리즈 3부작안에 들어간다. 전에 나온 책인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도 너무 잘 읽어보았던 기억이 난다. 책의 크기도 가방안에 쏘옥 들어가는 크기라서 가지고 다니면서 카페에서 약속시간되기 전 살짝살짝 읽기도 좋을 것 같다. 나의 마음을 다스리기위한 주옥같은 이야기들이 들어있어서 더 도움되었고 생각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