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학이 있는 삶이 성공을 만든다 - 정답은 이미 내 안에 있다 ㅣ 짐 론 자기계발 시리즈 3
짐 론 지음, 유지연 옮김 / 오아시스 / 2024년 10월
평점 :
철학을 생각해보면 좀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하지만 나만의 철학, 나를 만드는 철학을 생각해보면 그건 또 그렇게 어렵거나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이 책의 저자 짐 론은 책을 전혀 어렵게 쓰지 않았다.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쉽고 실천해볼 수 있도록 쓰고 있어서 책을 읽어갈수록 진짜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뭔가 모르게 자신의 동기부여나 목표가 분명하지 않을 때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큰 기준이 되는 목표가 적혀있고 사이사이 실천 가능한 소목표들이 적혀 있고 어떻게 실천해보라는 내용까지 차근차근 정리해주어서 좋았다. 그냥 주주룩 따라해보기도 좋을 내용들이서 큰 고민없이 적어두어도 좋을 것 같다... 자상한 자기계발서라고나 할까?
꼭 실행해야 할 아이디어 4가지를 들고 있는데 감사하라, 경청하라, 좋은 학생이 되어라. 추종자가 되지 말라의 4가지다. 그 중 추종자가 되지 말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저자는 제자를 두지 않는다고 한다. 조언은 받아들이되 명령은 받아들이지 말라는 내용도 마음에 와 닿는다. 스스로 내린 결론에 따라 행동하라는 저자의 말은 자신의 의지로 자신이 곧은 생각을 가지고 움직이라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강조하는 실천 중에는 책을 읽으라는 것이 있다. 집안에 서재를 만들라는 것이었는데 독서의 중요성을 이미 알고 있는 나에게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말이었다. 책을 읽고 그 안에서 나의 길을 찾아보는 것... 언제나 누구에게나 필요한 목표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일기를 쓰라는 말도 있다. 일기는 기록을 하라는 말이다. 자신이 이해하고 생각하고 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기록은 당연히 필요한 것이다.
심각하거나 어렵게 보는 것이 아니라 한 자리에서 한 번에 읽기 쉽게 적혀 있어서 잘 읽었다. 살아가는 데 힌트가 될만한 내용들도 메모를 잘 해두었다. 저자가 정리해 둔 실천의 내용들도 어렵지 않으니 하나씩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