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니 챌린지 - 생애 첫 재테크 다이어리
김지아(댈님)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머니’는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궁금해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돈에 대한 공부는 자꾸 미뤄두게 된다.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생각하고 노력해야 겨우 알게 될까 말까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만난 <머니 챌린지>는 돈에 대한 공부이론을 알려주는 것보다는 행동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가지기를 바라는 책이다. 짧게 돈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이론들이 적혀 있고 80% 정도는 책을 읽는 독자들이 채워 넣어야하는 지면이다.
이 책의 장점은 간결함이다. 돈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하는 점들을 잘 정리해두고 나머지 부분은 그 정보들을 실천하고 공부하면서 독자들이 채워 넣어야 하는 것이었다. 나만의 경제 노트스타일이라고나 할까? 크게 4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돈 모으기, 돈을 관리하는 법, 돈을 모으는 방법, 돈을 더 버는 방법으로 나누어져 있고 세부 항목으로 들어가면 실천 항목들이 있다. 내용을 읽다보면 돈이나 경제 관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 많다. 이 책의 의미는 그 내용들이 아니라 빈 공간에 나만의 이야기들을 적어 넣어보는 데 있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는 그 안에 이런저런 나의 이야기들을 적어 보지는 못했다. 하지만 적고 싶다는 생각은 들었다. 특히 ‘습관을 바꿔줄 마법의 숫자 10’항목에서는
10이라는 숫자를 넣어서 목표를 정했을 때 얼마나 큰 변화가 올 수 있는지를 예로 들어 좋았다. 사실 저자의 말대로 숫자를 넣으면 실천하기가 훨씬 쉽다. ‘살까말까 쇼핑을 고민하는 10분’, ‘생활비의 10% 저축부터 시작하다’등으로 10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숫자를 넣어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만들어보는 것은 나도 적극 추천이다. 그리고 모두 알고 있겠지만 통장쪼개는 방법도 유용하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이지만 하얀 지면을 채워가면서 나도 경제 박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