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도쿠 트레이닝 500문제 초급 중급 슈퍼 스도쿠 시리즈 14
이민석 지음 / 보누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도쿠를 워낙 좋아해서 하루 꼭 한 문제라도 풀고 잠자리에 들곤 했다. 스도쿠는 한 번도 안 해본 사람도 시작이 어렵지 않다. 다양한 문제를 만들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9*981칸의 정사각형으로 문제를 만들었다. 다시 3*39칸을 하나의 방으로 생각해보면 9개의 방이 또다른 독립적인 의미를 가진다. 이렇게 쓴 걸 읽어보면 어렵지만 사실 한 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은 규칙을 가진다.

 

1~9까지 숫자의 배열을 통해 규칙에 맞춰 정확한 숫자의 자리를 찾아가야 한다. 정확한 자리에 9개의 숫자를 배열하려면 머릿속으로 이 숫자를 넣을까? 저 숫자를 써야하나? 를 계속 생각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생각을 하게 되고 웾니 똑똑하게 되는 느낌이 든다. 자꾸 머리를 굴리고 생각하게 되니 말이다. 스도쿠를 즐기는 세계인들은 많다. 그래서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그동안 많은 스도쿠 문제들을 풀어보았는데 조금 짜임새없는 문제도 보았고 굉장히 어려운 문제들도 만나 보았었다. 자꾸 풀이를 하다보니 문제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좋은 점을 나는 두 가지로 보았다. 첫 번째는 스도쿠를 풀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알려준다는 것! 스도쿠를 풀 수 있는 방법들이 이렇게 다양하고 많을 줄은 몰랐다. 사실 내가 선호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그 방법을 사용하다가 책에 나와 있는 방법들을 사용해보니 좀 더 빨리 풀 수 있기도 했다. 두 번째 좋은 점은 초급에서 중급으로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문제를 풀게 되어 있어서 더 재미있게 도전할 수 있었다. 매일 한 개의 문제씩 도전하면서 풀어가고 풀어가며 내 머리를 시험하는 느낌이랄까? 어떻게 푸는 것이 더 잘 풀고 규칙을 잘 이해하면서 풀 수 있는지 방법을 잘 알려줘 이해하며 풀어 볼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