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업무 활용,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개정판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박재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은 사용하기만 하면 정말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또 익히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상하게 시작하기도 전부터 힘든 마음이 든단까?

이 책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은 쉽게 쓰인 것이 매력적이다. 컴퓨터 관련한 책들은 개념 설명부터 조금씩 까다롭기 마련이다. 그래서 시작도 하기 전부터 겁먹기 나름이라서 내가 찾는 책은 아주 쉽게 설명한 책이었다.

 

2010, 2013, 2016, 2019년과 마이크로소프트365의 모든 버전에 사용 가능한 내용이다. 엑셀의 기본부터 데이터 편집과 서식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 숫자와 문자의 원리 파악하기, 엑셀 수식의 핵심과 함수의 원리를 익히는 방법, 차트로 승부하기, 데이터 가공원리 배우기까지 순서대로 담겨있다. 챕터가 시작되면 바로 배울 내용을 먼저 알아보기위해 정리한 내용이 있다. 일종의 예습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다음으로 나오는 내용이 원리개념을 이해하는 내용이다. 그 다음으로는 본격적으로 실습을 해 보는 내용이 이어진다. 예제를 차근차근 배워서 업무에 응용해보는 실습 내용이라 한 문제씩 해결해 나가면서 배워나갈 수 있다. 그리고 나면 학습 내용을 점검하는 내용이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실무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이 질의와 응답 형식으로 이어진다. 앞서 나온 내용들을 마지막으로 마무리하면서 정리하는 내용이다. 이렇게 한 단원이 끝나는데 개념이해와 본 내용 학습과 예제와 마무리 복습 정리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머릿속에 담고 손으로 익히는 과정이 한 챕터안에서 잘 정리돼 있어 좋았다.

 

내가 잘 못하는 부분이 셀을 만들거나 꾸미는 부분인데 이 부분의 연습을 하기에도 좋다. 모든 내용을 설명할 때 자료 화면을 올컬러로 소개하고 있어서 보기도 편하고 도움이 되었다. 한 페이지당 담겨있는 내용도 많지 않아 한 페이지씩 보고 익히기 버겁지 않았다. 엑셀은 매일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같다. 안그러면 금방 잊게 된다. 너무 복잡하고 여러 가지 새로운 내용을 많이 담을 필요없이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예제를 통한 학습과 마무리 정리까지 단순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옆에 두고 참고하며 익혀가기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