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독서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만나는 실전 독서법
허필선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가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해 무엇하랴...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꾼 사람들을 보면 절실하게 독서를 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독서를 취미활동으로 편하게 이것저것 마음 닿는대로 읽는 것도 좋다. 하지만 내가 하는 일에 맞춰 전략적으로 독서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이 책 <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를 읽다보면 독서를 나의 삶의 스케쥴에 맞춰 어떻게 잘 진행해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책이었다. 책의 중반 내용 이상부터 다양한 정보들이 와르르 흘러나와 열심히 메모하면서 읽었다. 저자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10년 넘게 제조업을 해왔다. 해외영업도 해오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행복지기’라는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행복지기 모임에서 진행하고 이는 다양한 독서 방법과 쓰기 방법이 마음에 와 닿았다.


p185

1. 포스트잇을 책 표지 안쪽에 미리 붙여 놓는다

2. 생각이 떠오르면 그 자리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3분 안에 생각을 적는다

3. 글을 밴드에 공유한다

4. 책을 다 읽고 글들을 모아 서평을 쓴다


 굉장히 간단해 보이지만 좋은 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가 또 메모장을 준비해서 떠오르는 감상이나 아이디어들을 적으려면 바쁘다. 아니면 생각을 금방 잊어버리게 되는데 이렇게 빠르게 적고 책안에 붙여두면 잊을 이유가 없다. 이렇게 좋은 팁은 꼭 실천해 보고 싶다. 전체 7장 중 4,5,6장에는 다양한 독서 방법들이 담겨 있는데 바로 실천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라서 더 좋았다. 몰입 독서법, 하브루타 독서법, 화두 독서법, 티칭 독서법, 초서독서법등 거창하지 않고 바로 따라 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서 좋았다.


 또, 책을 읽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책 읽는 시간을 일정하게 확보하라는 것을 강조한다. 저자의 이 말에도 공감한다. 사실 일을 하는 사람이건 집안 일만 하는 사람이건 시간에 쫓기기는 매한가지다. 밥을 먹은 후에 꼭 30분은 책을 본다거나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책을 30분 읽고 시작한다거나 하는 등의 나만의 책읽기 루틴을 실천해 보는 것도 좋겠다. 저자는 저자의 독서 경험을 잘 정리해 실제 실행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가득 넣어두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