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utoCAD 2021 무작정 따라하기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설계에 필요한 ㅣ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권현실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절판
컴퓨터를 잘 모른다는 건 요즘 세상에서는 아니 될 말인 것 같다. 물론 아주 잘 할 필요는 없지만 내가 일하는 데 필요한 부분은 꼭 숙지해야 한다. 물론 제대로 된 기술을 능숙하게 쓸 수 있도록 해 두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에서 AutoCAD2021이 나왔다. AutoCAD를 찾아보니 미국에서 만든 소프트웨어로 2차원과 3차원 디자인 제도를 위한 CAD응용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현재 건축, 인테리어, 기계 설계,토목, 전기 등 도면이 필요한 부분에 활발하게 쓰인다. 이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익힐 때 가장 먼저 할 것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내용을 먼저 익히면서 손으로 직접 컴퓨터를 다루어 보아야 한다. 이 책은 가장 먼저 준비단계부터 나오는데 설치부터 실행하는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 나같은 컴알못에게는 아주 고마운 일이다.
설치가 잘 되었으면 이제 가장 기본적인 도면 작업부터 안내한다. 새 도면에 사각형 작성하고 저장하기를 한다거나 선 그리기, 절대 좌표를 이용하여 화살표 그리기까지 차례대로 진행한다. 도면층과 객체 수정하기를 통해 효율적인 도면작업을 관리한다. 객체 수정 명령어들을 차례대로 익혀보는 부분도 아주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우기, 복사하기, 이동하기,회전하기, 축척하기 등등 다양한 명령들을 통해 도면을 좀 더 정교하게 만든다.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익히고 난 후에는 간격띄우기나 자르기, 연장하기, 원룸 벽체 그리기처럼 실체가 있는 명령어들을 잘 정리해 본다. 모든 명령어에는 예제 파일을 주고 실행하면서 질문을 할 만한 것들을 <잠깐만요>라는 코너로 정리해 두었다. 어떻게 도면을 완성하면 좋을지를 그림과 설명으로 구분해 두어 한번에 찾기 편하다.
자주 사용하는 2D 관련 명령어는 맨 뒤에 정리하고 절취선을 두어 잘라서 가지고 다니면서 봐도 좋고 벽에 걸어두고 보아도 좋다. 기본적인 도면 드로잉부터 아주 복잡하고 정교한 도면 드로잉까지 할 수 있게 설명해 두었다. 설명하고 있는 모든 내용에 컴퓨터 화면 사진과 도면 그림을 첨부하고 있어 처음 입문하는 사람부터 중급정도의 실력을 가진 사람까지 자신의 실력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