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월급쟁이 연금투자 법칙
장덕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미래는 점 점 더 불투명해지고 있다. 수입은 물론이고 다니고 있는 직장의 존폐도 불분명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이 책은 반가웠다. ‘연금투자’라는 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있는 책이라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했다


 일단 제목에 ‘초보자를 위한’이라는 말이 들어있어 더 공감이 같다. 이상하게 경제나 돈과 관련한 내용은 언제나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저자 장덕진 박사는 뉴욕시립대에서 공부하고 자산운용사에서 일하면서 20년 넘게 자본시장에서 일했다고 한다. 실전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30대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와 관련한 이 책을 썼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노후 자금은 커녕 당장 살아가기도 막막한 상황만 자꾸 생긴다. 노후생활에 가장 좋은 건 역시나 연금이다. 하지만 연금은 국민연금이나 연금 보험밖에는 모르는데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것인지 모른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가입되어 있는 국민연금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사례를 보여주고 있고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 가능한 상품까지 실례를 들고 있다.


 내가 가장 관심이 갔던 내용은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펀드를 채권형펀드와 주식형펀드, 글로벌멀티에셋펀드,타깃데이트펀드 투자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 것이었다. 특히 글로벌멀티에셋펀드가 굉장히 관심이 많이 생겼는데 수익률추이 그래프까지 각 회사별로 보여주면서 정리를 해주고 있어 현재 시점에서 보면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 있었다. 현재 회사와 운용되고 있는 상품의 이름들까지 비교·대조하고 있어서 공부해가면서 보기 좋았다.


 또, TDF는 어떻게 선택할 수 있는지의 내용이 이어지는지에 대한 내용도 좋았다. 저자는 판매중인 TDF에서 고르라고 조언하는데 이것저것 잘 알지 못하는 나에게는 딱 맞는 조언들이었다. 오랜 시간동안 착실하게 쌓인 연금을 유용하게 살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