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퍼즐 논리게임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브리티시 멘사 지음, 장혜인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멘사’가 라틴어로 ‘탁자’를 뜻한다고 한다. 이번에 알게 되었다. 멘사는 지능지수가 상위 2% 이내의 사람 즉, IQ 148의 사람들이 모이는 단체를 뜻하기도 한다. 멘사 회원이라고 하면 우리들이 우와 하면서 쳐다보게 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전체 200개의 문제들로 이루어진 책이다. 다양한 논리게임들이라고 말하는 문제들이 들어있다. 한 가지 종류만이 아니라 생각을 하게 만드는 다양한 그림과 문제들이 들어 있어 좋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어떤 문제들이 들어있을지 기대를 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문제의 경우 ‘세 면이 같은 정육면체 두 개를 찾으시오’하는 문제에는 10개의 도형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안에서 조건에 부합하는 도형을 찾게 되어 있다. 그림도 모두 컬러로 되어 있어 눈이 즐겁게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또, 찢어진 조각을 늘어놓은 것을 보여주고 어떤 모습으로 완성이 되는지를 알아보는 문제도 있다.
문제를 풀어보면서 어렵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고 어떤 문제는 비교적 쉽기도 했다. 그렇지만 머리를 맞대고 하나씩 풀어가다 보니 재미있기도 하고 다른 게임들처럼 요령껏 풀어가는 재미가 있었다. 뒷면에는 정답 풀이가 들어있어 힌트를 얻고 문제를 풀어갈 수 있었다. 그리고 정답을 막힐 때도 풀이와 함께 살펴볼 수 있으니 좋았다. 문제도 200문제라서 하루에 한 문제나 2문제씩 풀어 가면 여유 있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림도 보기 편하게 그려져 있어 차근차근 따져가면서 유추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다. 가족끼리 번갈아가면서 내기를 해도 좋겠고 내 아이큐가 어느 정도인지 멘사급이 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많아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