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평점 :
스타벅스는 볼 때마다 경이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동네만 해도 정말 여러 곳이 있는데 그 모든 스타벅스마다 항상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꽉 들어차 있어 놀랍기만 했었다. 커피 하면 일단 스타벅스가 떠오르는 것을 보면 그 곳은 놀라운 어떤 비결이 숨어 있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늘 품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이 바로 그 질문과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한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부터 스타벅스의 로고가 들어가 있어 이상하게도 고급스럽게 보인다. 스타벅스를 만든 5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경영과 관련한 내용을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제대로 잘 경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곳은 다르다.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경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스타벅스의 이야기는 시작부터 흥미를 끌었다. 제1원칙은 음미하고 고양하라, 2원칙은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3원칙은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4원칙은 연결을 활성화하라, 5원칙은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의 내용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나는 2원칙의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중에서 모든 것은 신뢰와 사랑에 달려 있다라는 말이 마음에 들었다. 파트너십과 리더십을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을 스타벅스안에서 느낄 수 있다니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믿음감이 가고 모든 사람들이 신뢰한다는 것은 얼마나 멋진 일인가. 회사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애정과 열정을 아낌없이 나눌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경험으로 알고 있다. 그런 신뢰와 경험들을 바탕으로 가장 좋은 바탕안에서 일을 하고 새로운 일에도 도전할 수 있는 힘이 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커피 브랜드를 기본적으로 다루는 책이라니 특이했지만 스타벅스라는 이미 특별한 존재가 되어 버린 것을 책으로 읽어 볼 수 있어서 흔치 않은 경험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