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정리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 자바 + 파이썬
조민호 지음 / 정보문화사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시대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왔다고 해서 갑자기 여러 가지들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들에 대해 공부하고 익혀나가야 대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컴퓨터의 경우 익혀야 할 것들이 많다. 이제 다가오고 있는 시대는 컴퓨터를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시대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잘 알지 못하든 알고 있든 어떤 개념이 있을 때 그림으로 정리를 한 번 해 보면 훨씬 쉽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알고리즘이라는 말을 사전에 찾아보았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이라니 흥미가 생긴다.
이 책은 JAVA와 PYTHON예제로 익혀보는 알고리즘의 프로그래밍을 배워 보는 것이 목적이다. 표지부터 사람의 뇌처럼 생긴 그림이 보인다. 글쓴이인 중앙대학교 조민호 교수는 25년간이나 컴퓨터 관련 실무를 처리해 왔단다. 꾸준히 컴퓨터에 대한 연구와 실무를 익혀온 모습에 책에 대한 믿음감이 간다. 8개의 챕터로 나눠진 이 책은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종류별로 잘 정리해 두었다. 특이하게도 이 책을 보고 공부하는 방법이 처음에 나와 있다. 컴퓨터의 구성 원리부터 다양한 예제를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그다음 알고리즘의 개발 및 구현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 처리 기술을 익힐 수 있단다. 이 책의 장점이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예제들을 통해 실전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알고리즘으로 본격적으로 들어간 내용 중에는 정렬 알고리즘이 가장 인상 깊었다. 정렬 알고리즘의 종류도 정말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차곡차곡 늘어선 알고리즘의 그림을 보고 나니 알고리즘을 확실하게 익히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보기도 쉽고 공부하기도 쉽게 목차별로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하루하루 공부하기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