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반도 新경제지도 - 미리 보는 한반도 경제의 새로운 빅픽처
소현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과 북한, 그리고 미국의 관계는 트럼프 대통령 체제 이후 시한폭탄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있었다. 특히 북한과 미국의 관계는 새로운 아침이 오면 도대체 무슨 말이 오고 간건 지 불안해지는 상황이었다. 서로가 막말을 한 마디씩 쏟아낼 때마다 대한민국이 들썩거리고 전쟁이 나는 것은 아닌지 불안 해 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 남북 정상회담과 북한과 미국의 정상회담 이후 만들어진 화해모드는 모든 면에서 달라져 전 세계가 우리를 주목하게 되었다. 이 책은 급변하고 있는 그런 정세 안에서 경제의 빅 피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졌다. 작가는 현재 신한금융투자 리서치 센터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현장에서 체감하는 우리나라 경제의 분위기는 어떨까? 이 책안에서 답을 얻을 수 있을까?


이 책안에서는 1972년 닉슨과 마오쩌둥의 정상회담부터 한반도의 경제 상황이 어떻게 바뀌어 왔고 만들어져 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북한의 경제 상황과 점점 실제 상황으로 다가오는 남북 경제 협력의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특히 북한의 관광산업 내용이 궁금했다. 익히 알고 있는 금강산관광 말고도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갖춘 곳이 얼마나 많겠는가? 그런 곳을 개발하고 만들어 내 관광 상품을 만들어 내면 전 세계 사람들이 얼마나 찾아오게 되고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그런 일이 일어나면 꼭 가서 보고 싶다. 기차를 타고 북한을 지나 유럽까지 한 번에 가 볼 수 있다면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관광객들은 또 얼마나 많을 것인가.

마지막 장에서는 정부의 역할과 개인의 대응 전략을 정리해 두고 있다. 기업도 기업이지만 개인들이 알아 두어야 할 것들도 많을 것이다. 경제적으로는 당연히 이익을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철저한 대비와 정해두는 규칙들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