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후대비 100문 100답
김건.이현종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나이를 먹고 우린 모두 나이를 먹는다. 나이를 먹는 것은 자연의 섭리라 어찌 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나이 들어서 하고 싶은 많은 일들을 하기위해서는 미리 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우리는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나이는 계속 들어가고 있고 노후 대비는 되어 있지도 않다. 100세 시대라는 말은 지겹도록 듣고 있는데 내 수중의 돈도 없고 가지고 있는 기술도 없다.

이 책은 노후 대비를 위한 기본 내용과 금융 상품, 연금, 보험, 부동산 투자 등으로 나눠서 차근차근 잘 정리하고 있다. 여기 나와 있는 다양한 분야의 방법들을 실천하다보면 노후에 풍성하게 잘 지낼 수 있겠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늘 그렇듯 실천이 어려운 거니까.

이 중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본 것은 금융 상품들이었다. 어음이나 채권 등에 대한 추천을 짤막짤막하게 설명하고 있어 좋았다. 긴 설명이나 복잡한 내용은 정신이 없고 어차피 잘 알지 못하는데 짧게 내용을 정리해서 알아듣기 쉽게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고객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쓴 책이므로 실제 사례들을 많이 알고 쓴 것 같아 믿음감이 좀 가는 편이다. 특히 소득의 이전이라는 말이 눈에 띄었는데 은퇴 이전의 소득을 은퇴 이후로 이전하는 내용을 말한다. 그래야 은퇴 이후 소득에도 그다지 큰 변화가 없을 것라는 것인데 그 이전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차근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노후대비는 쉽지 않은 일이고 젊었을 때보다 많은 일들이 필요한 부분이다. 젋은 시절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힘을 다하고 노력을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