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 기술 - 일 결정력을 높이는 말 사용법
잭 퀄스 지음, 오윤성 옮김 / 생각의서재 / 2018년 6월
평점 :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 라는 말이 있다. 요즘은 말을 잘하면 빚만 갚는 수준이 아니라 취업도 되고 연봉이 올라가는 세상이다. 말을 통해 일 결정력을 높이는 말 사용법을 배우는 내용이 바로 이 책 ‘말기술’이다. 이왕에 하는 말이라면 돈, 시간, 노력을 낭비하지 않고 말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특히 직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하는 말은 설득력과 함께 이익을 낼 수 있는 말이어야 한다. 말이라는 것을 신중하게 해야 하고 잘 골라서 해야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사실 이렇게 지속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다. 지은이 잭 퀄스는 지출관리 전문가이면서 저자이고 강연가이다. 15년 이상 리더와 비즈니스맨들에게 비용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기업뿐만이 아니라 집안에서도 따라 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았다. 말을 하는 것은 누구나에게 해당하는 것이고 대화를 하면서 살아가는 사회이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다르다’는 말을 에 대해 주제를 잡아 이야기를 해 보면 다르다는 말의 뜻과 그 의미를 챙겨본다. 다름과 특별함에 대한 언급을 하면서 어떤 점이 다른가를 잘 파악하라고 한다. 기업에서 다름이 이익이 되는 경우를 조목조목 따지고 있다. 다름을 수용하고 강조할 수 있는 상황을 기업에서의 예시를 들어가면서 보여준다. 독특한 브랜드, 독자적인 전략, 개성적인 팀 문화, 다양한 팀 구성 등으로 내용을 만들어 정리하고 있어 비교도 되고 어떤 부분이 기업 안에서는 다름과 특별함을 설명해 낸다.
매일 쓰는 말이지만 내 상황에 맞춰 효과적으로 말을 할 수 있는 기술은 익혀두면 오래도록 써 먹을 수 있는 기술들인 것 같다. 타인과 어울리는 첫 번째 방법인 말에 대한 공부는 오래도록 지속 되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