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학년 공부사춘기 - 초등5학년 감정코칭이 공부주도력을 결정한다
김지나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하우스 [초등 5학년 공부사춘기]입니다.

[초등 5학년 공부사춘기-초등5학년 감정코칭이 공부주도력을 결정한다]

 

교사인 저자는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 몸담으며 초등학교 5학년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요즘 점점 자기 주관이 뚜렷해지면서 이제 슬슬 사춘기가 시작되는건가 걱정이 되기 시작하는 시기에 꼭 필요한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요새 아이에게 계속 얘기하는 것이 너가 화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그걸 생각하고 화를 내야지 무작정 다 화를 내면 어떻게 하냐고 말을 하곤 하지요.

 

책은 아이의 학습관 잡아주기부터 시작됩니다. 이 시기는 사고의 전환뿐만 아니라 주도적인 감정 표출도 함께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머리가 굵어 지더니" 란 소리를 들은 아이와 "그런 생각을 다 하다니 제법인데" 란 소리를 들은 아이는 스스로 느끼는 자존감의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진짜 자기주도학습은 "네 생각이 맞아 그런데 말이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떨까?" 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아이들에게 훨씬 잘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우리 부모들이 이해하기 쉽게 실제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아이들의 상황들을 생생하게 재현하여 아이들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각 강의가 끝날 때마다 더 깊이 알아보는 Q&A 코너가 있는데 질문과 대답 칸을 추가하여 심층적인 문제해결법과 돌발 상황에서 부모와 아이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단계별 팁을 소개하고 있어 정말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구체적 예시로 해결방법을 제시해줍니다.

 

5학년 아이들에게 적용할 여덟 가지 주제를 선정해 현실적인 도움말을 담아낸 책입니다. 감정훈련을 통해 창의적이고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구체적인 방법을 유형별로 제시하며 아이들을 파악하는데 꼭 필요한 주제를 8가지 뽑아서 나누어 세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부사춘기가 시작되는 공부 정서, 스스로 공부법에 대한 학습, 포기와 희망 사이의 진로 선택, 소통의 힘 중요성의 대화 노하우, 친구의 중요성 친구 관계, 막연한 불안함의 학교 폭력, 신체와 감정의 변화 사춘기, 일상생활에의 감정코칭 생활 습관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이 진정으로 자신의 기질과 특성에 맞는 사춘기 감정훈련을 통해서 창의적이고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확실한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