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나라의 블록 탐험대 by 스크래치
류종택.홍성근 지음, 문인호 그림 / 예문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프트웨어 교육의 첫걸음을 내딛는데 적합한 스크래치 학습만화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 by 스크래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딩 교육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초등학교는 2019, 중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과목이 되면서 학부모는 물론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코딩 교육 과정을 개설하는 학원이 늘어나는가 하면, 무료로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출시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코딩 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상생활에서 컴퓨터가 없는 삶을 생각할 수 없는 것처럼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것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국민이 코딩을 배워야 합니다. 코딩은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이죠.”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한 말입니다.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코딩은 단순히 기술 습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여느 학습만화책과 같은 표지라 아무 거리낌 없이 책을 듭니다.

블록을 쌓으면 코딩의 개념과 원리가 이해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쉽게 익혀볼까요~



등장인물들도 화려하네요.

이 책에 사용되는 예제 및 정답은 예문사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도르 받을 수 있다네요.

차례를 봐도 그냥 만화책 같아요~

Part 01. 신기한 나라를 구해주세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신기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난 블록탐험대가 스크래치를 이용해 미션을 해결하는 만화가 들어있습니다.



스크래치를 소개하고 회원가입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스크래치는 미국 MIT 공대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동작, 제어, 형태, 소리, 연산, 이벤트 등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는 수십 개의 블록을 조합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하네요.



스크래치로 첫 프로그램 만들기를 시작해 볼까요.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이 쉽고 자세하게 소개된 학습 부분에서 직접 따라하며 코딩을 해볼 수 있어요.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익힌 후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단한 게임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만화와 학습 그리고 게임 만들기까지 완수하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이 저절로 성장할 거예요.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아요.

이 책을 무작정 따라하기보다는 다양한 실패를 경험해 보면서 프로그래밍 과정과 블록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아가 다양한 스토리가 있는 자신만의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만들게 된다면 아이가 참 기뻐할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