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를 다스려야 병이 없다 - 중국 최고 명의 하오완산의 무병장수 비결
하오완산 지음, 정주은 옮김 / 비타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비타북스 [화를 다스려야 병이 없다]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하루에 한번이라도 화를 안내는 사람이 있을까요?

흔히들 약 없는 병을 화병이라고 하잖아요.

괜시리 소화가 안되고 머리도 빠지고 눈도 침침해지는 것 같고

근본적으로는 스트레스가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에서 시작되는 것 같아요.

 

저자가 묻습니다. “왜 스스로 병을 불러 스스로 병에 시달리는가

요새 뉴스에서 들리는 소식들을 보면 분노조절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보복 운전, 묻지마 폭행, 층간소음 살인 등 예전에는 그냥 넘어갈 수도 있었을 법한 일들을 참지 못하고 화를 조절하지 못해 일어난 범죄는 최근 급증해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지요. 또한 화병 환자도 증가하고 있구요. 살다 보면 화나는 일이 왜 없겠어요. 감정을 통제하지 않고 내는 화, 극단적인 감정 상태에서 내는 화 때문에 이성을 잃고 건강을 잃는것이 문제가 되는거죠.

   

저자인 중국 최고의 중의사 하오완산은 반세기 넘게 임상하면서 환자들이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현상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 결과 암, 고혈압, 당뇨병, 소화기계통 궤양, 피부병, 불임, 성기능 장애, 우울증 등 인간을 괴롭히는 병의 원인은 대부분 부정적인 감정 탓으로, 감정만 잘 다스려도 많은 질병을 피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하오완산은 부정적인 감정 중 가장 흔하면서도 치명적인 감정인 화를 통제해 병 없이 오래 사는 법에 대한 자신의 연구 결과와 깨달음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화를 다스려야 병이 없다]는 건강하게 오래 사는 최상의 비법은 마음을 수양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마음을 다스리지 못해 감정이 격해지거나 오랜 시간 부정적 감정에 노출되면 병이 찾아오게 되죠. 이론으로만 설명하지 않고 저자의 진료 경험 사례를 풍부하게 담고 있어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오장육부를 해치거나 피부병, 정신질환을 일으킨 이야기, 산후 조리 중 무심코 낸 화가 원인 모를 통증을 불러와 여생을 고통 받게 한 일, 우울증, 불안장애로 삶이 불행해진 환자들의 사례 등 화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화가 인체의 평형상태를 깨뜨리고 질병을 부르는 복잡한 원리가 매우 쉽고 명쾌하게 서술되어 있네요.

 

그리고 각종 질병을 다스리기 위해 일상에서 따라 할 수 있는 건강법을 소개있어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복부 안마법, 피부병을 호전시키고 통증을 잡아내는 비법, 마음을 다스리는 8가지 방법, 음양오행의 순리에 따라 건강하게 사는 법을 익히고 따르면 병에 걸리지 않는 습관을 들일 수 있겠어요. 꾸준한 실천이 가장 중요하겠죠~

 

부록인 하오완산이 전하는 30가지 무병장수 금언도 매일 읽어보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