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산성과 보련산성 파란하늘 전설 시리즈 2
강무아 지음, 김희남 그림 / 파란하늘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하늘 [장미산성과 보련산성]입니다.

 

오랜만에 전설이야기를 읽어보았습니다.


두 개의 산을 이은 듯 지금까지 전해져오는 장미산성과 보련산성 이야기입니다.

유교문화가 지배하던 시절부터 얼마전까지도 남아선호사상은 우리나라에서 당연시 되어왔죠.

어쩌면 지금도 그 잔해가 남아있을지 모르겠네요.

그 결과 옛 사람들에게 남자는 집안의 대를 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뿌리 깊게 자리 잡았죠. 더군다나 맏아들에게는 그 책임이 더욱 크게 다가왔죠.


딸 셋에 아들 하나인 집에서 맏이로 자라난 작가는, 본인의 엄마가 남동생을 낳지 않았다면 쫓겨났을지도 모른다는 말씀을 한 적이 있다는 것까지 기억할 정도로 남동생은 귀한 존재로 딸들과는 조금 다른 보살핌을 받았다고 합니다.

 

장미산성과 보련산성 전설은 남아선호 사상이 드러난 이야기입니다. 어쩌면 딸이라서 목숨까지 잃어야 하는 보련이와 아들이라고 해서 어깨에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장미 모두 피해자인 것 같아요. 읽는내내 마음이 아프네요.

생사를 가르는 치열한 승부를 해야 하는 남매와 사랑하는 딸을 보내야 하는 어머니, 그리고 한 남자의 짝사랑 이야기가 짠하게 이어집니다. 

 

아무래도 남아선호사상이 팽배하던 시기이니 장미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어머니,

그런 상황에서도 본인이 음식 한번을 보련을 위해 해주지 못한 것이 안타까워 마지막으로 떡을 해서 먹여주는 마음, 하지만 그 마음 한 켠에서는 장미가 이기게 해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겠죠.

엄마의 입장이라 그런지 저는 그 두가지 마음이 모두 백배공감이 됩니다.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만 한다면, 나 같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그런 어머니의 마음이 야속하지만 이해하는 보련... 기특하면서도 너무 애잔하네요.

장미와 동구도 마음이 아프고....

 

오랜만에 애잔한 전설이야기를 읽었어요.

따뜻한 봄날이 오면 아이와 함께 장미산성에 가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