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도시를 만드는 초록 슈퍼맨 - 세상을 바꾸는 시민의 힘 지식의 힘 5
김영숙 지음, 장명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콜라 [무지개 도시를 만드는 초록 슈퍼맨]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민의 힘'이라는 부제가 붙었네요.


우리의 초록 슈퍼맨이 참 멋지죠?

차례입니다.

초록 슈퍼맨의 굳은 의지로 가꾸어진 무지개 도시들입니다.

1. 에너지 자립을 이룬 윤데

2.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막은 프라이부르크

3. 재미와 창조의 도시 쿠리치바

4. 식량 위기를 도시 농업의 기회로 삼은 아바나

5. 지역의 재화를 지키는 토트네스


지구를 살리려는 여러 운동 과정에서 탄생한 중요한 슬로건!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산업 혁명 이후, 세상은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 문명 속에서 계속 변화하고 있어요. 기계가 노동을 대신해 주고, 발달된 교통은 사람과 물자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각종 통신의 발달로 다양한 교육과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지요. 정치나 경제적 상황, 지리적 위치 때문에 차이가 있기는 해도, 요즘 사람들은 인류의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물질과 문화 속에서 살고 있어요.

그런데 세상에는 이런 상황을 오히려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바로 초록 슈퍼맨들이에요. 이들은 왜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이들의 말을 들어 볼까요?

과학 문명위에 선 도시의 모습입니다.

이런 화려한 도시를 세우고 유지하기 위해 막대한 자원이 소비되고 있어요.

- 마구잡이로 채광된 노천 탄광의 모습

- 쓰레기와 공장 폐수 등으로 인해 오염된 하천의 모습

살려 줘요, 초록 슈퍼맨! 지구의 인류의 미래가 위험해요.

생각과 행동을 바꾸면 누구나 슈퍼 영웅이 될 수 있어요

초록 슈퍼맨은 특별한 사람들이 아니에요. 바로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시민들이 그 주인공들이죠. 이들은 건물을 들어 올리는 초능력도 없고 값비싼 무기와 첨단 과학 기술로 무장하지도 않았어요. 아침이면 회사나 학교에 나가서 열심히 하루를 살고, 집에 돌아와서는 내일을 준비하며 가족과 단란한 한때를 보내는 보통 사람들이죠.


하지만, 이들이 지구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어려운 상황을 바꿀 행동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순간, 이들은 지구의 인류의 미래를 바꾸는 어마어마한 힘을 가진 슈퍼 영웅이 된답니다. 지구를 바꾸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부터가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 환경오염과 자연 파괴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를 막기 위해 늘 생각하고 그 생각에 맞춰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힘을 합치면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거예요.


[초록 슈퍼맨의 마인드맵]


[찾아보기]

이 책을 읽으며 환경 윤리와 시민 의식에 눈뜬 보통 사람들의 힘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고 성공을 이루었는지 알 수 있어요. 환경의 소중함을 새삼 깨닫게 해주는 책이네요.

스콜라 지식의 힘 시리즈는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 교양서입니다. 세상에 눈뜨기 시작한 아이들이 욕심껏 지식을 빨아들이는 시기에 아이들 스스로가 생각과 지식을 정리할 수 있도록 사회, 역사, 인물, 과학, 문화, 예술 등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 정보들로 꾸며졌지요.

스콜라 - 역시 실망시키지 않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