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 스토리 컨설턴트의 글쓰기 특강 - 흥미진진한 영화 대본, 소설, 드라마, 웹툰을 쓰는 비법
리사 크론 지음, 서자영 옮김 / 처음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몇 개월전 친구가 책을 한권 펴냈다. 공부법 혹은 장기 기억법에 관한 책으로 1쇄로 천여권을 인쇄하고 tv나 신문 등의 광고를 통한 것은 아니지만 여러 경로를 통해 홍보를 했다. 내게도 책이 건네져서 읽어보았다. 공부한 내용을 오래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보다는 친구가 노량진에서 공부할때의 외로움이나 고달픔 같은 걸 보고 '이 녀석이 이런 생각을 하고 어려운 시간을 보냈구나' 싶어서 좀더 가까워진 느낌이 들고 공감이 되었던 것 같다. 책은 적게나마 꾸준히 팔리고 블로그 방문자도 많아지는 모양이다. 그 책 뿐 아니라 다른 책을 출판할 때에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다.

 

 

글을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해왔으나 무슨 특별한 방법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었다. 헐리우드 스토리 컨설턴트가 말해주는 글쓰기 특강이라고 해서 관심이 갔다. '무엇에 대해 쓸 것인가'를 생각하며 '만약 ~ 라면' 이라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작업이 중요하다. 애정이 가는 주인공을 선정하고 인과 관계를 염두에 두고 결말을 먼저 정리해본다. 임팩트 있는 '왜'를 플롯에 추가하여 긴장감을 주고 창의력을 발휘한다. 어떻게 보면 쉬워 보일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책속의 미니 스토리가이 점점 살을 붙여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에 독자 스스로가 자신의 글을 수정, 보완해보는데에 도움이 된다. 당장 크게 관심사가 아닌 영화대본이나 드라마, 웹툰 등을 위한 글쓰기라서 그런지 완전히 마음에 와닿지 않았던 점은 있었는데 다음에 필요할때 책을 다시 펴봐야겠다. 

 

 

우리는 흔히 글을 쓸 때나 말을 할 때에 육하원칙이라 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를 포함하여야 상대방에게 잘 전달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안물안궁(안 물어봤고, 안 궁금하다)'의 경우도 있어서 일일이 설명할 필요가 없거나 핵심적인 내용만에 대해서 자세히 말하고 써야 할 경우도 생긴다. 혼돈의 시기라서 그런지 유려한 미사여구보다는 진실된 글에 마음이 더 간다. 지금 글쓰기나 발표에서 원하는 것은 프레젠테이션에 스토리를 입혀 초반부에서 청중의 몰입도를 높이고 신뢰를 주며 약간의 재치있는 표현을 가미하여 끝까지 재미와 집중도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얼마남지 않은 12월, 조금씩 나아지는 내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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