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화감각 - 이상하고 가끔 아름다운 세계에 관하여
미시나 데루오키 지음, 이건우 옮김 / 푸른숲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깥에서는 체육대회를 해서 노래와 함께 메가폰인지, 확성기인지 응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잠깐 들러서 어느 동민이 많이 나와 있는지 보았다. 각 지역마다 대형 천막을 치고 유니폼을 입은 사람, 일상복을 입은 사람이 있었다. 맑은 가을날의 행사라서 그런지 사람들의 표정은 비교적 밝고 사은품을 받으셨는지 휴지 등을 갖고 다니는 분들도 있었다. 달리기, 배구, 족구, 축구, 배드민턴, 제기차기, 줄넘기, 윷놀이 등의 경기 및 초청가수 공연이 이뤄진다고 한다. 나는 사무실에 앉아 해야 할 일을 조금 해보고 있다. 잠을 자도 피곤함이 사라지지 않는 것 같아 휴식을 겸하고 있다. 

'잡화감각', 이 책에는 10년 이상 잡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생각하는 잡화, 잡화의 종류,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가게에 틀어두거나 근처 음악인과의 교류,  키치(kitsch, 힙한 느낌도 들고 개성이 넘치는)한 분카야잡화점, <어린왕자> 굿즈 상품과 비행사였던 생떽쥐페리 이야기, 잡화계의 한계취락, 어릴적 부터 모아왔던 레고를 친구에게 맡긴 일 등이 나온다. 

이 책에는 주석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해석해주는데 일부분은 이해가 잘 되지 않기도 한다. 다른 나라의 저자라서 그럴 수도 있고 내가 음악이나 미술, 건축 같은 분야에 사전 지식이 부족해서 일수도 있다. 어쨌거나 에세이 형식으로 저자는 자신의 소소한 경험담으로 자기가 하고 있는 잡화점을 어떻게 시작했는지 어디에서 운영하고 어떤 이유로 이사를 한다거나 물건을 새로 들여오거나 배치를 어떻게 하거나 하는 내용도 있어서 나름 재미있는 부분도 있었다. 

자영업을 하는 분들이 힘들어한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이번 추석만 하더라도 잘 되는 가게는 잘 되고 운영이 잘 안되는 곳은 불만 켜진채 비어있는 곳도 보였다. 자신의 가게에 누군가를 오게 하려면 청결함이나 친절, 분위기도 중요하겠고 이벤트나 유행을 따를 필요도 있겠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식당이면 음식의 맛, 미용실이라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능숙한 컷트, 건축업은 설계대로 자재를 사용하는 것, 제조업이라면 연구를 통해 잘 팔리는 제품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것 등 가장 기본적인 것을 확실히 하면 어느 정도 매출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잡화뿐 아니라 장사란 원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력발전처럼 낙차가 클수록 이익도 크다. 기술, 지식, 풍요, 문화, 정보 등의 낙차. 상품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고, 돈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빨려 들어간다. 이윤은 사람들이 낙차에 더 이상 놀라지 않는 날까지 계속 생겨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