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나그네 1
최인호 지음 / 열림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재작년엔 무슨 일인지 해돋이를 보러 가지 않은 것 같다. 올해 1월 1일엔 새벽 5시쯤에 눈을 뜰 수 있었다. 주섬 주섬 챙겨갔는데 생각보다 일찍 해돋이 장소에 도착했다. 시간이 남아서 차 안에 앉아 있다가 나와서 주변을 걸었다. 사람들이 제법 모여 있었고 올해는 떡국나눔 행사를 하지 않았다. 코로나 이후로 하지 않은 것 같다. 구름이 약간 있어서 그런지 '언제쯤 올라오려나' 기다림이 생각보다 길었다. 몇 분간의 불꽃놀이는 탄성을 자아냈고 덕분에 덜 심심했다. 구름을 뚫고 멀리 산 위쪽의 나무가 점점 불그스름해 졌다. 떠오르는 태양을 보고 소원을 빌었다. 예전보다 더 간절하게 염원했던 것 같다.

새학기를 맞은 대학교의 봄날, 누군가와 잘 어울리지 못했던 3학년생인 '다혜'는 자전거를 탄 '민우'와 부딪혀 넘어진다. 의학과 학생인 민우는 미처 가져가지 못한 수첩에서 다혜가 불문과 3학년생인 것을 알아내고 돌려주려고 하지만 조용한 성격탓인지 어긋난다. 민우는 하나뿐인 까진 친구 '현태'가 있어 이런 고민을 털어놓고 가까스로 만나게 된다. 회사를 운영하시던 아버지가 갑자기 쓰러지시고 사업이 무너지고 돈을 받으러 난리치는 남자에게 폭행을 하여 민우는 감옥에 가고 만다.

어머니는 예전에 돌아가셨고 배다른 형이 알려준 이모를 찾아가보니 미군들에게 술을 파는 마담이란 것을 알고 실망한다. 다혜와의 사랑이 이어지지 못하고 이모가 있던 술집 여자 '은영'과의 사이에서 아들을 낳고 키우게 된다. 민우에게 학비 등 여러번 도움을 받은 현태는 어떻게든 그를 복학시키려 했지만 어쩔 수 없었고 민우는 이모를 도와 밀수한 물건을 매매하는 일을 하다가 죽고 만다. 다혜와 결혼한 현태는 몇년이 지나 같이 민우의 아이를 만나러 간다.

이 책의 제목 '겨울나그네'는 슈베르트의 연가곡집에서 따왔다고 하고 1945년생인 최인호 작가가 1984년부터 1년정도 신문에 연재한 것을 출판했다고 하며 2005년에 약간의 수정을 하여 다시 펴냈다. 영화와 드라마로도 히트쳤다고 하는데 나는 본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나보다 한 세대 윗분들께 가장 좋을 것 같은 책이지만 풋풋한 사랑과 어긋남, 젊은이들의 충동과 고민, 병듦, 여러 사건 등이 있고 충분히 개연성이 있어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뮤지컬을 보거나 소제목과 같은 곡이 많기에 슈베르트의 노래를 들으면서 봐도 괜찮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