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 아트북 : 크리스토퍼 놀란의 폭발적인 원자력 시대 스릴러
제이다 유안 지음, 김민성 옮김, 크리스토퍼 놀란 서문 / 아르누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우 '킬리언 머피'를 알게 된건 넷플릭스 드라마 '피키 블라인더스'를 보고서이다. 3시즌까지 봤는데 분위기가 있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쉘비'는 1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 버밍엄 가족중심 갱단을 조직한 두목으로 점점 세력을 확장해 나가는 이야기였다. 남은 시리즈를 하나씩 볼 생각이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다. 첫번째는 오펜하이머와 주변인, 그 당시 상황에 관한 조사, 두번째는 배우 및 스탭 캐스팅과 세트장을 만드는 작업, 세번째는 톤과 대사 및 사운드와 그래픽 등으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일이겠다. 

 

유명한 인물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오펜하이머의 반대 스탠스를 취하는 관료로 등장하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아내로 분한 '에밀리 블런트', 군부 측 동료로 나온 '맷 데이먼', 물리학자로 등장한 '조쉬 하트넷', 연구소 소속 과학자 '라미 말렉' 등 다른 영화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할 만한 배우가 몇컷 안되는 장면을 위해 애썼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소소한 장면이지만 그만큼 이 작품에 대한 많은 이들의 애정과 열의가 있었다는 말이 된다. 책에는 여러 배우들의 사진과 대사가 나와 있고 감독이 추구하는 방향을 얘기하고 있으며 배우가 중점적으로 생각했던 부분들과 에피소드가 나와 있다. 

 

1920년대 오펜하이머가 방문한 '로스앨러모스'(핵개발이 이루어진 장소)라는 지역을 어떻게 만들어가는지 보는 것도 상당한 즐거움이었다. 스케치를 먼저 하고 스티로폼으로 건물 여러 동과 전봇대 등을 만들고 꼭 필요하지 않겠다 싶은 학교, 병원, 식료품점 등은 제외시키기로 결정한다. 땅을 파고 기초를 쌓고 건물을 배치하고 완성되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폭발 실험을 한 '트리니티 실험현장', 상원 인준 청문회 회의장 등도 관심있게 보았다. 공간에 인물을 두고 어떤 분위기와 스타일로 연출하는 것도 볼 수 있었다. 

 

비교적 큰 책으로 잡지책 같은 종이질로 빳빳해서 오래 간직할 수 있어 보인다. 영화를 보고 책을 봐도 되고 그 반대도 상관없겠다. 개발자인 오펜하이머는 원자폭탄으로 인한 참상을 보고 극렬한 반대 운동가가 되었다고 한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전, 하마스와 이스라엘전도 그렇고 전쟁은 참 냉혹하면서 슬픈 일이다. 이런 일이 우리에게도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충분한 전쟁 억지력이 필요할 거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