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나태주 지음, 임동식 그림 / 열림원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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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그림 스케치를 배우고 있다. 준비물은 스케치북과 4B연필, 지우개, 연필 깎는 칼 이다. 원통, 원뿔, 정육면체, 구, 컵, 화병, 캔음료, 물건을 담은 종이포장지, 피망, 나뭇잎, 인물화... 구도부터 균형이 안맞게 잡다보니 선생님이 위치를 잡아주신다. 면에 그리지만 '덩어리감'이 나타나게 그려야 된다. 명암을 주어서 밝은 부분이 튀어나오는 느낌이 들게 한다. 빛의 위치와 그림자의 방향을 파악하고 어두운 부분과 더 어두운 부분, 가장 어두운 부분을 나누어 그라데이션하면 입체감이 드러나게 된다. 물론 나는 초보라 따라하기에도 벅차서 잘 그리는 분 그림을 보고 도움을 받기도 한다.

 

풀꽃 시인 나태주 (풀꽃, 자세히 보아야 이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가 1945년생 동갑내기 화가 임동식의 그림을 보고 시를 적은 책이다. 임동식 화가는 아내도, 자식이 없이 오롯이 그림을 그리며 살아온 수도승 같다고 표현한다. 이 장면에서 다른 장르이긴 하지만 만화 '베르세르크'의 작가 미우라 켄타로가 생각났다. 만화에 모든 것을 쏟아 넣은 인생...

 

한 남자가 양쪽 귀 부분에 나뭇잎 한장씩을 잡고 있는 그림 제목은 '산토끼'이다. 이에 시인이 '토끼야 놀자'는 시로 덧붙여 놓는 형식이다. 임동식 화가는 자연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한다. '고개 숙인 꽃과 마주한 인사', '고개 숙인 꽃과 별빛에 대한 인사'가 그러하다. '소년과 그의 오십년 후의 손'은 앳된 소년이 토끼를 잡고 있는데 거친 노인의 손이 보인다. 오십년 동안 무슨 일을 겪었을까. '귀농 당년', '농촌으로 온 사람들', 들깨밭 보이는 풍경'은 농사를 일구는 사람과 주변 모습을 보여준다.

 

'친구가 권유한 풍경', '친구가 권유한 고목', '친구가 권유한 방흥리 노목', '친구가 서 있는 풍경', 친구가 권유한 풍경 - 일몰, 향나무, 죽림리 가는 길, 안영리 가는 길, 봄비 나리는 곰나루, 정군이 권유한 바람쐬는 날...' 등을 보면 이 화가는 좋은 친구를 사귀고 마음을 주고 받았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비단 장사 왕서방 - 고층매장, 소매장, 전원매장'에서는 색색깔의 비단과 풍경을 볼 수가 있다.

 

가장 인상깊었던 그림은 '원골마을 별빛 수선화 밭에서 아기 강아지 찾기'였다. 별빛이 쏟아지는 밤에 수선화가 이렇게 빛나는 건지 궁금하다. 여러 시 중에선 나태주 시인의 '안부' (안부 : 오래 보고 싶었다, 오래 만나고 싶었다, 잘 있노라니 그것만 고마웠다)가 기억에 남는다. 낮에는 따뜻하고 밤이 되면 추운 날이다. 아직 가을이 남아 있다. 시간을 내어 근처를 걷거나 여행을 가기에도 적당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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