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의 심리학 - 예술 작품을 볼 때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오성주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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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일반적으로 예술을 감상할 때 꼭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지 않지만 기본적인 이해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접근하면 더 깊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나는 항상 감상 전에 자료를 찾아보거나 기본 정보를 수집하는 습관이 있다. 전시회나 뮤지컬을 볼 때도 마찬가지 늘 사전조사가 선행된다.

미술 작품을 볼 때 색채, 형태, 구성, 질감 등을 이해하면 작품을 더 세밀하게 바라볼 수 있고,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이나 예술 운동을 알면 감상의 폭이 훨씬 넓어진다. 예를 들어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볼 때 스페인 내전의 맥락을 알면 작품의 메시지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예술 작품은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의도와 철학을 어느 정도 알고 감상했을 때 풍요로운 지적 해소와 정서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저자 오성주 교수는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지각심리학, 예술심리학, 로봇심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의 연구 관심사는 착시와 게슈탈트 심리학이며, 지각심리학을 통해 주식 투자를 분석하였으며, 주식 투자에서 인가의 감정과 행동을 심리학적으로 조명했다고 하니 그의 심리학 사랑이 느껴진다.

이 책은 추천사를 쓴 강미정 박사의 말처럼 기존의 미술 감상 안내서들과는 다르다. 저자의 감상을 적당히 섞어가면서도 객관적인 그림 보기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심리학과 인문학을 융합한 책으로 감정과 감상, 그리고 인간의 마음에 대해 깊이 탐구하는 책이다. 책에서 감정이 어떻게 형성되고 표현되는지, 또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그 감정이 어떤 식으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읽으니 효과적이다. 인공지능이 그림을 창작하고 평을 할 수는 있겠지만 감상자의 마음을 대신해 줄 수는 없으며 감상 자체를 통해 '나'의 존재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인간의 본질에 더 집중하며 나의 삶을 충만하게 채워야 할 것이다.





저자는 그림은 정지해 있기 때문에 온전히 감상자의 개입이 필요하며 그림 감상의 이점을 이야기한다. 본문에 들어가기 전 저자가 전달하는 이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규격화되고 뻔한 형태들을 보는 것에서 오는 싦증을 해소시키는 감상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감상자가 특정 화가의 그림을 통해서 평소에 보이지 않던 것을 새롭게 인식하게 하는 인지적 탐색과 통찰을 준다. 감상하는 동안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고 자신에게 집중케 하는 감정적 정화와 재충전의 기회를 주며, 일상적이고 지루한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긍정적 산만함 즉 감각 자극을 일깨운다.

그림 감상을 눈이나 머리로만 하는 것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우리의 신체적 반응과 감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다룬다. 프리드버그와 갈레시는 몸 -기반 인지 이론과 거울 신경 체계를 이용하여 예술 감상을 이해하자고 제안했다. 작품에 표현된 내용과 스타일에 감상자 자신의 몸을 적용하여 감상을 질을 높여보라는 것이다. 이를 이용한 감상법과 화가의 작품 몇 가지를 소개한다. 표정 공감(뭉크의 비명), 자세 공감 (고흐의 슬픔에 잠긴 노인), 동작 공감(잭슨 폴록의 넘버, 김정희의 세외선향, 이브클랭의 작품 독특한 작품 방법), 현장감 (정선의 박연폭포) 등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전달하는 다양한 감상법을 배우고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 예술 감상을 능동적인 참여 과정으로 인식하고 감각을 활용한 감상을 하고, 심리학적, 철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작품을 새롭게 해석해 본다. 그림을 볼 때 떠오르는 감정과 기억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의미 있는 경험으로 만든다면 최고의 감상이 되지 않을까. 다양한 해석이 담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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