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400만 직장인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
민진홍.유경화 지음 / 성안당 / 2025년 2월
평점 :
*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챗GPT와 같은 AI기술은 빠르게 직장 내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업무 환경이 변화하는 속도에 맞춰 챗GPT는 많은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 직장에서의 활용 수준은 단순한 도구 이상의 역할로 전략적인 결정을 지원하는 데까지 그 활용 범위가 넓혀지고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1400만 직장인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는 직장인들이 챗GPT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이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챗GPT의 핵심 기능과 실무 적용 노하우와 실전! 비즈니스 프롬프트 코스에 관해 상세히 설명한다. 총 107개의 비즈니스 프롬프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템플릿은 표준 문법 설명과 실제 예시, 출력 예시로 구성되어 있어서 실무에 바로 적용하도록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프롬프트는 AI모델에 입력하는 질문이나 지시문을 의미한다. 적절한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AI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다양한 업무 상황에서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제시한다. AI초보자도 쉽게 알게 도움을 주며 전문가도 실질적인 업무를 상황별로 프롬프트 템플릿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PDF를 제공한다.
챗GPT는 프롬프트에 기반해 결과를 생성한다. 프롬프트가 명확하고 구체적일수록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반면, 불명확한 프롬프트는 챗GPT가 제공하는 답변이 모호하거나 불완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전략'이라고 묻기보다는 '20대 여성 타겟을 위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제시'처럼 특정 타겟과 상황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에서는 프롬프트 작성의 핵심 원칙을 소개하여 실무에서 효과적으로 AI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프롬프트 예시들을 제공한다. 이메일 작성, 보고서 요약, 제안서 작성 등에서 챗GPT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챗GPT는 사용자가 제공하는 프롬프트에 맞추어 동적으로 반응하기에 각 상황에 맞는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롬프트의 구조를 어떻게 설계해야 최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직무별로 맞춤형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는지도 상세히 알려준다.
업무 문서 작성이나 새로운 프로젝트나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때, 챗GPT를 활용해 빠르게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잡업을 할 때도 구체적인 보고서 생성을 할 수 있고, 고객 지원 분야, 새로운 사업 제안서나 기획서를 작성할 때도 챗GPT활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프롬프트 핵심 원칙을 따르면, 챗GPT와 같은 AI를 실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 이 책은 가독성도 좋을 뿐 아니라 간결하고 깔끔한 핵심 내용으로 정리되어 누구나 일잘러가 되고 싶다면 필독이다. 좀 더 고급스럽고 깊이 있는 활용법이 다뤄진다면 더 유익할 수 있을 것이며, AI에 대한 기술적 깊이나 실무적 적용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자료가 제공되었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여전히 실무에서 챗GPT를 활용하는 데 매우 유용한 가이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