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은 최근 몇 년간 급격한 가격 상승을 보이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상승세는 기관 투자자들의 참여 증가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등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향후 7억 원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어 코인을 외면하던 사람들도 참여를 부축인다. 특히, 현물 비트코인 ETF의 승인은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코인 시장에 접근하게끔 길을 열어주고 시장의 수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비트코인 투자는 높은 수익 가능성과 함께 큰 변동성을 동반하므로,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 책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기본 개념은 물론이고 투자 방법, 블록체인의 진화와 확장, 비트코인의 최대 경쟁자인 이더리움까지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한 투자 입문서이다. 비트코인을 투자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기초 지식을 쌓고 투자를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비트코인, 블록체인, 채굴 등의 개념을 쉽게 풀어 주며 경제나 금융에 익숙하지 않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단순한 이론 설명이 아닌 실제 투자에 필요한 정보와 방법을 제공하여 독자들이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하는데 두려움도 일부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 책은 일본에서 1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의 전면 개정판으로, 최신 정보와 수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신뢰성을 높였고 더 쉽게 설명하는 점이 돋보인다.

투자를 위해서는 일단 안전성이 중요하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거래의 투명성과 보안을 보장한다.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이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이 어렵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해 준다.
이중 결제나 부정 조작을 방지하고자 비트코인에서는 개별 거래를 제삼자가 확인하고, 비밀키가 없다면 마음대로 누군가에게 보낼 수도 없게 되어있다. 비트코인의 비밀키는 개인 자산의 보안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중앙은행이나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으며, 이는 일부 사용자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으나 이러한 특성은 규제 부족으로 인한 변동성과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저자는 강조한다.
비트코인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대중적 수용을 위해 해결해야 할 중요한 이슈들도 다룬다. 먼저 확장성 문제가 있는데, 비트코인의 거래 처리 속도는 제한적이라 사용자와 거래량이 증가하면 네크워크 혼잡이 발생하고 수수료도 상승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그윗 도입과 라이트닝 네트워크 등의 기술을 제안한다. 각국 정부의 규제와 법적 환경이 상이하며, 비트코인의 합법성과 사용 범위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어 대중적인 수용과 활용에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규제 및 법적인 문제도 있다. 보안 문제로 비트코인 자체는 안전한 편이나 거래소 해킹이나 개인 키 관리 소홀로 인한 자산 도난 사례도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보안 의식 향상과 안전한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다. 비트코인은 채굴 과정에서 엄청난 전력이 소모되어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많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에너지 효율적인 채굴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디지털 경제권은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형성된 경제적 활동과 생태계를 의미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중앙 기관의 개입 없이도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의 등장이라 할 수 있다.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와 NFT 같은 디지털 자산이 주요 경제 활동의 일부로 자리 잡았고 디지털 자산은 글로벌 거래를 촉진하고 경계 없는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을 통해 지리적 제약 없이 누구나 경제 활동에 참여가 가능한 글로벌 접근성을 가진 디지털 경제권은 기존의 경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지속적으로 발전 중이다. 이 책을 통해 전통적인 물리적 경제와 다른 세상의 프레임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