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2년에 처음 출간되어 이미 인기를 끌었고, 10만 명 이상의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었다. 23년에 출시된 GPT-4와 같은 최신 AI 기술 트렌드를 반영하여 개정했으며, 24년의 변화된 AI 기술 환경을 전반적으로 업데이트해서 구성된 책으로 AI 분야 최고의 베스트셀러 교양서라 할 수 있다. 저자는 AI 기술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상적인 논의가 아닌 실제로 우리 삶에 영향을 주고 있는 실용적인 AI 이야기를 들려준다. 수식을 최소화하고 300여 장의 그림을 통해 AI 원리를 쉽게 설명한 이 책은 비전공자도 AI를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한다.

총 9장으로 구성되었고 1장은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어떤 역사와 기술의 과정을 거쳐왔는지 소개한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인간을 능가하며 인공지능 열풍을 불러일으킨 알파고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자율주행의 역사를 설명하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술에 관련된 내용도 소개하고 인공지능이 자율주행에 어떤 방식으로 도움을 주는지 알려준다.

4장은 검색엔진의 작동원리를 알아보는데, 검색엔진이 어떻게 인터넷을 점령했으며 점점 더 똑똑해지는 구글 검색의 진화까지 알아본다. 검색엔진의 핵심 요소는 크롤러이다. 인터넷상의 웹페이지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모으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색인을 만든다. 구글은 딥러닝을 활용하여 더 복잡한 질문을 이해하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며, 특히 MUM은 단순히 텍스트를 넘어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식의 정보를 결합하여 답변을 줄만큼 검색의 경계를 허물었다. 구글 검색은 검센 엔진 최적화와의 싸움에서 알고리즘을 개선해왔고, 더 정확한 결과 제공을 위해 랭킹 요소들을 끊임없이 조정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5장은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그리고 인공지능을 결합한 기술로 설명할 수 있는 스마트 스피커에 관해 다루고 있다. NLP로 처리된 명령을 기반으로, 스마트 스피커는 관련 작업을 수행하거나 정보를 찾아낸다. 그런 다음, 음성 합성 기술을 사용해 텍스트 결과를 다시 음성으로 변환해 사용자에게 답변을 제공한다. 단순한 음성 인식 장치를 넘어서, AI의 도움으로 지속적으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디지털 비서로 진화하고 있다.


6장은 인간을 뛰어넘는 기계번역을 살펴본다. 이러한 기술은 문장을 단순히 단어별로 번역하는 것을 넘어서, 문장의 맥락을 이해하고 더 자연스러운 번역을 제공한다. 초기에는 단순한 규칙 기반 기계 번역이었으나 현대에는 딥러닝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번역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번역 도구 덕분에 다양한 인어 간의 장벽을 허물 수 있어 좋지만, 기계 번역은 인간처럼 창의적이거나 유연하게 언어를 사용하기 어렵다. 이 기술의 한계를 잘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7장에서는 GPT-4의 등장으로 더욱 주목받는 챗봇의 원리를 들여다본다. 챗봇의 핵심 원리는 자연어 처리와 머신러닝이다. 두 기술이 결합되어 챗봇이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대화할 수 있게 만든다.' 구글 미나'와 '페이스북 블렌더봇' 모두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케하는 기술의 진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챗봇이다. 이들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다.

8장은 자동차 운전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네비게이션을 살펴본다.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으로 미래의 네비게이션의 원리는 어떻게 될까. 네비게이션 시스템 및 AI의 복잡성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원리로 오컴의 면도날 법칙을 언급한다. 단순한 경로가 항상 가장 좋을 수는 없지만, 지나치게 복잡한 경로 계산을 피하고,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미래의 네비게이션은 길 안내를 넘어서 도로 상태, 날씨 정보 등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자율주행차 스스로가 경로를 최적화하는 기능을 갖추게 된다. 실시간 변화하는 교통 정보를 반영하여 교통 체증이나 사고 위험까지 사전에 피할 수 있도록 돕는 미래의 자율주행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9장에서는 유튜브의 알고리즘부터 다양한 추천 알고리즘의 원리를 다룬다.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사용자 맞춤형 추천을 위해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의 결합 기반으로, 사용자의 취향과 행동을 정교하게 예측하고 분석해서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시한다.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사용자 유지율을 높이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AI가 생성한 합성 영상은 실제와 구분이 어려울 만큼 현실적으로 구현되어 우리 일상 속에 등장하고 있어 때로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실시간 통역 기능을 제공하며 언어의 장벽을 허물어주거나, 카카오톡은 대화 요약 기능까지 탑재하는 등 AI는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에 빠르게 통합되고 있다. 이미 대중화되고 개인화되어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스며들고 있는 AI에 대한 지식을 제대로 배우고 활용해야 일상과 업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기초지식부터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통찰까지 가능케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