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의지의 힘과 목적의 힘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의지다. 한 성인이 말하기를, "당신이 바라는 것이 바로 당신이다. 우리의 의지가 신성과 결합되면, 우리가 진지하고 진정한 의도로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 될 수 있는 힘이 있다. 누구든지 순종적이고, 인내심이 있으며, 겸손하고 관대해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은, 결국 그가 바라는 대로 될 것이다"라고 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는 말은 오래된 격언이지만 여전히 진실이다.
(P83~85)

현대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고, 시대를 초월해 현재에도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독자 스스로 이 책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는 시간을 갖게 된다. 단순한 노력 예찬으로 머물지 않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의 힘을 일깨워 주며 도전자들 스스로 절망을 극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던져준다. 우리는 '스스로를 구할 준비가 되었는가'라는 물음을 되새기면서 나의 운명을 바꿀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 책은 역사 속 위인들의 삶을 통해 자기 한계를 뛰어넘고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많은 이들에게 삶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단순한 성공을 넘어 인간 정신의 진정한 힘을 일깨우며, 개인과 국가를 함께 성장시키는 위대한 사상적 유산으로 자리 잡았다. 시대를 초원한 통찰력과 가치를 전달하며 역경 속에서도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독서로 남아 있다.
이 책은 산업혁명 시기에 쓰였다는 점에서 당시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새로운 계증이 형성되던 시기를 반영하기 때문에 현대의 독자 입장에서는 이 책을 통해 당시 사회가 개인의 노력과 성실함을 어떻게 바라봤는지, 그리고 그 시대의 도덕적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 자기계발론 담론의 뿌리를 이해할 수 있으며, 스마일즈의 철학이 어떻게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적용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