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사회생활과 성공적이 인간관계를 위한 노하우를 담은 책으로 저자는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를 30가지 매력 요소로 정리했다. 이들을 통해 매력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단순히 외모나 기술에 의존하는 매력이 아니라 진정한 빛을 발산하는 매력의 포인트와 실질적인 방법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기자, 공무원, 선생으로 30년간 생활하면서 다양한 계층의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관찰과 메모 습관 덕분에 이들을 기록하면서 인생의 성공과 매력에 관해 꽤 많이 고민하였고 그 나름의 매력 포인트를 책으로 집필하여 우리에게 전달한다.
인생을 만드는 인상에 관한 이야기, 성공을 이끄는 소통에 관한 노하우, 태도가 인생을 어떻게 바꾸는지에 관해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해서 전달한다. 상대방과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면 감정과 관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서로에 대한 연결성이 강화되고 더 빨리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공통점을 찾으면 호감이 빨리 생기는 것은 분명하지만 상대에 대한 정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뒷조사의 느낌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긍정의 정보를 가지고 소통에 임하는 것은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도움이 된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같이 있으면, 즐거운 사람, 재미있는 타입을 선호하고 매력을 느낀다는 사람이 많다.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은 대통령 유머집이 나올 정도로 유머로 유명하다고 한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역시 재치 있는 유머로 유명하다. 이렇게 유머는 우리 인생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회생활에서 '스마트한 유머'는 더욱 빛이 난다. 평소 유머집을 보면서 자신의 취미와 스토리에 맞게 선택해 본다던가, 뉴스나 시사를 자주 접해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도 유머 코드를 만드는 좋은 습관이 된다. 오버하지 않는 센스 있는 유머는 관계에 효율적이고 긍정을 끼치는 기법임을 명심하자.

이 책은 최재천 석좌교수의 말처럼, 인생 수업 교과서라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빠른 변화에 맞서 평생 배움을 놓치지 않고 살아야 한다. 매력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 이 책은 누구나 읽어봄직 한 내용들로 채워져있다.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