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끌리는 이들에겐 이유가 있다 - 성공한 사람들의 30가지 매력
박기수 지음 / 예미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 참 매력 넘쳐'라는 말을 들으면 보통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된다 긍정적인 피드백 때문에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행복호르몬이 분비되어 즐거움과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인정받았다는 느낌으로 자기 가치를 긍정하게 되고,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아지고 타인과의 신뢰가 구축되어 사회적 유대감과 소속감도 느낄 수 있다. 어쩌면 구체적인 설명 없이도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어서, 상대방이 어떤 점을 매력적으로 느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거나 호기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가 다양하다. 자신감 넘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나 주변인들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낀다. 또는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나, 유머 감각이 넘쳐 주변인들과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에게 느끼는 경우도 있다. 진실되고 투명한 사람들이거나 깔끔하고 단정한 외모와 밝은 표정, 좋은 자세가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기도 하고, 자기 관리 능력이 뛰어나 삶을 잘 관리하고 목표를 추구하는 진취적인 모습에 매력을 느끼기도 한다. 이 외에도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 따라 매력을 느끼는 요소는 다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매력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고, 서로의 가치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사회생활과 성공적이 인간관계를 위한 노하우를 담은 책으로 저자는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를 30가지 매력 요소로 정리했다. 이들을 통해 매력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단순히 외모나 기술에 의존하는 매력이 아니라 진정한 빛을 발산하는 매력의 포인트와 실질적인 방법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기자, 공무원, 선생으로 30년간 생활하면서 다양한 계층의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관찰과 메모 습관 덕분에 이들을 기록하면서 인생의 성공과 매력에 관해 꽤 많이 고민하였고 그 나름의 매력 포인트를 책으로 집필하여 우리에게 전달한다.

인생을 만드는 인상에 관한 이야기, 성공을 이끄는 소통에 관한 노하우, 태도가 인생을 어떻게 바꾸는지에 관해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해서 전달한다. 상대방과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면 감정과 관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서로에 대한 연결성이 강화되고 더 빨리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공통점을 찾으면 호감이 빨리 생기는 것은 분명하지만 상대에 대한 정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뒷조사의 느낌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긍정의 정보를 가지고 소통에 임하는 것은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도움이 된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같이 있으면, 즐거운 사람, 재미있는 타입을 선호하고 매력을 느낀다는 사람이 많다.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은 대통령 유머집이 나올 정도로 유머로 유명하다고 한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역시 재치 있는 유머로 유명하다. 이렇게 유머는 우리 인생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회생활에서 '스마트한 유머'는 더욱 빛이 난다. 평소 유머집을 보면서 자신의 취미와 스토리에 맞게 선택해 본다던가, 뉴스나 시사를 자주 접해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도 유머 코드를 만드는 좋은 습관이 된다. 오버하지 않는 센스 있는 유머는 관계에 효율적이고 긍정을 끼치는 기법임을 명심하자.


이 책은 최재천 석좌교수의 말처럼, 인생 수업 교과서라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빠른 변화에 맞서 평생 배움을 놓치지 않고 살아야 한다. 매력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 이 책은 누구나 읽어봄직 한 내용들로 채워져있다.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