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 조사를 통해 직장인과 비직장인 그룹의 특징적인 행동과 성향 분석도 다룬다. 직장인과 비직장인 모두 집 근처 다이소를 선호하고, '매장 만족도'와 '다이소 상품 추천 정도', '매장 방문 빈도'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구매하는 정도'가 정비례함을 알려준다. 즉 매장에 자주 방문할수록 물건을 더 사게 되고, 매장 만족도가 높을수록 본인이 자주 구매하는 다이소 상품을 지인이나 동료에게 추천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회사 근처 다이소에서는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성향이 있고 나이가 들수록 직원 의존도가 강해지는 성향도 보여준다.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물품도 다르고 소비성향도 다르고...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성공하는 브랜드의 시작과 끝에는 반드시 사람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의 경험에서 성공의 원천을 찾고 고객의 목소리와 행동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자는 다이소의 성공 사례를 국내 최초 고객의 시각에서 접근하는 시도를 했고, 유의미한 것만을 선별해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냈다. 전문적인 UX 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독자들이 다이소 UX를 더욱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지은이 유엑스리뷰 리서치랩은 국내 최초, 최고의 UX 전문 콘텐츠 기업으로 여러 종류의 UX 참고서를 기획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유엑스리뷰의 에디터들이 풍부한 경험을 가진 다이소 고객들을 인구통계학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선별하고, 그들과 오랜 시간 대화한 결과를 편집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고객이 자주 찾고 고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만드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면 이 책을 통해 유형별 고객 인사이트도 알 수 있고 나아가 관련 사업을 통찰하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