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용품점 다이소는 국민 누구에게나 친숙하고 저렴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게다가 어지간한 물건은 다 있어서 가볍고 부담 없이 소비하는데 심적으로 편하다. 물가 상승에 따라 최대 금액이 5천 원까지 올라갔지만 그래로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격 대비 가성비는 꿀이다. 이런 다이소가 연 매출 3조 돌파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른 구매가 가능한 이커머스의 성장세에 맞서 오프라인의 중심에는 다이소가 자리 잡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오프라인 매장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시장경쟁의 차별화를 보여주는 다이소의 성장세를 통해 관련 사업의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내용이 솔직 담백하다.

그렇다면 다이소의 성공 요소는 무엇일까. 단지 가격만이 성공의 비밀이라면 더 저렴한 가격과 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곳에 패했을 것이다. 최근에는 중국 리테일 브랜드들이 물밀듯이 흘러오고 있는데 가격으로는 도저히 경쟁하기 어렵다. 딱히 광고를 하지 않지만 소비자의 발길을 유혹하는 다이소는 어떤 마력을 가지고 있을까. 상품 본래의 용도와는 전혀 다른 활용법을 소개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경험을 충족할 수 있게 한다. 때아닌 품절 대란도 일으키는 다이소는 경제적 효용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의미와 가치까지 갖춘 브랜드로 성장한 것이다.


설문 조사를 통해 직장인과 비직장인 그룹의 특징적인 행동과 성향 분석도 다룬다. 직장인과 비직장인 모두 집 근처 다이소를 선호하고, '매장 만족도'와 '다이소 상품 추천 정도', '매장 방문 빈도'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구매하는 정도'가 정비례함을 알려준다. 즉 매장에 자주 방문할수록 물건을 더 사게 되고, 매장 만족도가 높을수록 본인이 자주 구매하는 다이소 상품을 지인이나 동료에게 추천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회사 근처 다이소에서는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성향이 있고 나이가 들수록 직원 의존도가 강해지는 성향도 보여준다.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물품도 다르고 소비성향도 다르고...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성공하는 브랜드의 시작과 끝에는 반드시 사람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의 경험에서 성공의 원천을 찾고 고객의 목소리와 행동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자는 다이소의 성공 사례를 국내 최초 고객의 시각에서 접근하는 시도를 했고, 유의미한 것만을 선별해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냈다. 전문적인 UX 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독자들이 다이소 UX를 더욱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지은이 유엑스리뷰 리서치랩은 국내 최초, 최고의 UX 전문 콘텐츠 기업으로 여러 종류의 UX 참고서를 기획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유엑스리뷰의 에디터들이 풍부한 경험을 가진 다이소 고객들을 인구통계학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선별하고, 그들과 오랜 시간 대화한 결과를 편집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고객이 자주 찾고 고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만드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면 이 책을 통해 유형별 고객 인사이트도 알 수 있고 나아가 관련 사업을 통찰하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