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투자 완전 정복 - 높은 시세 차익과 공실율 제로, 임대 고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빌딩 브랜딩 전략서
조해리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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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삶의 가치가 발생되는 곳이다. 인간 존중과 다양성이 확보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공간이 삶을 형성하고 삶이 공간을 만들어낸다. 매력적인 브랜드는 소비자들을 모여들게 하는 마력을 가지고 공간의 용도와 모양을 변경한다. 유명한 공간에 머물면서 누리는 소비자의 시간과 추억을 가치 있는 스토리로 돌려주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공간이 주는 힘은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업무공간은 다른 회사와 모여있는 직접 효과를 누릴 수 있고, 기업의 특수한 업무 환경에 최적화되면 좋다. 데이터 센터는 오피스와 유사한 시설로 서버를 이용하는 기업과 가깝고 통신 중추망에 연결이 쉬운 입지를 선호한다. 차세대 산업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센터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고 사실 수도권 중심의 도시 지역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물론 최근에는 지자체의 유치 노력이나 환경 이슈 대응을 위한 친환경화로 인해 지방 건설로 공급 촉진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긴 하지만..

저자는 빌딩 투자의 미래는 단순히 입지에 의존하여 부동산을 분석하는 고전적이고 수동적인 중개 시스템에서 벗어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이 가진 최적의 조건을 발굴하고 디자인하고 기획하여 +α의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 이 책은 높은 시세 차익과 공실률 제로, 임대 고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빌딩 브랜딩 전략서이다. 입지를 뛰어넘는 빌딩 브랜딩 기획부터 고수익 매매, 임대 프로세스 임장 노하우, 중개사와 전문가 선정 기준까지, 사람, 관심, 돈이 모이는 빌딩 투자 전략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일상이 공유되는 모든 순간, 좀 더 의미 있고 좀 더 볼만한 공간을 만들거나 찾아가는 것은 이제 특별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공간 안에서 다양한 삶의 모습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시작했다. 삶의 한순간 한순간이 광고가 되는 세상 속에서 퍼스널 브랜딩, 작은 브랜드의 축제는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첫눈에 소비자의 눈길을 끌 공간을 기획하는 것, 즉 공간에 대한 브랜딩을 만들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다. 취향을 반영한 공간으로 사생활을 채워가는 것은 인테리어 산업과 건축에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입지는 생각보다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입지를 극복할 중요한 요소, 바로 디자인이다. 정자동 우노 쇼룸의 사례를 통해 건물 가치의 상승과 콘텐츠, 디자인, 스토리를 보여준다. 임차인을 매혹시키는 디자인으로 자연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새로운 가치를 가진 아이디어는 새로운 공간을 창출한다. 올드함을 '리프레시' 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진정한 빌딩 브랜딩을 위해서는 여러 세대가 기억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공간에 대한 니즈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작품 전시, 미디어 아트, 팝업처럼 경험적 요소로서 기억에 남는 시도는 공간의 이용 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건물 자체의 홍보나 임대매장의 고객 유입에 있어서도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빌딩은 아파트나 구분상가와는 달리 건물은 대지 '지분'이 아닌 대지 '전체'를 소유한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다. 빌딩은 토지와 건물의 감정평가금액과 임대 수익 등을 고려하여 대출 가능 금액이 정해진다. 정부의 규제 대상이 아니고, 건물과 대지를 모두 소유하면서 임대 수익과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으며, 대출 규제 대상이 아닌 데다가, 감정가액에 따라 대출이 가능한 부동산 투자 상품이 바로 빌딩이다. 건물주는 부동산 사업가라는 마인드로 빌딩 투자 이후에도 꾸준하고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빌딩 투자는 시대적 대세이며, 모두의 꿈이자 궁극적인 목적이 되었고, 우리가 부동산 투자 중에서도 빌딩 투자에 몰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부동산의 가격 차이를 만드는 것은 결국 위치이다. 사람들은 왜 서울을 가장 선호할까. 주거 및 교육 여건, 일자리 기회, 교통 접근성, 부동산 투자 가치 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서울에서의 생활은 교육, 생활 편의, 주거, 직장 등 다양한 이유도 물론이지만 자산 증식 또는 자산의 확대를 통한 부의 실현도 큰 이유 중 하나가 된다. 아마 인구 감소가 진행될수록 더 서울 선호 현상은 많아질 것이고 아파트 시가 총액을 비교해 봐도 서울이라는 부동산 브랜드는 다른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입지를 뛰어넘는 특별한 가치를 가진 공간에 대한 깊이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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