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는 적응력에 관한 이야기다. 젊음을 뒤로하고 노년을 맞이한 우리에게 두려움은 너무도 자연스럽게 다가온다. 하지만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이 평화롭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비결이 있다. 세월은 우리가 두 발을 딛고 선 산을 만들었으며 그곳에서 우리는 아래를 굽어보며 놀라운 발견을 하게 된다. 삶은 대답을 선물하지 않고 우리에게 더 넓은 시각으로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멋진 능력을 선물한다. 노화가 주는 선물은 더 큰 기적을 가져올 것이다. 긍정적 관점으로 노화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수명이 7.5년까지 길어진다는 연구 결과처럼 긍정의 태도는 잘 늙어가는 데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놓쳐서는 안 된다.
3부는 계획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노인의 주요 사망 원인 및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건강한 음식, 운동, 예방 접종, 숙면, 스트레스는 멀리, 청결을 유지, 낙관적인 태도와 같은 실용적인 방법이 있다. 멋지게 나이 든 선배들의 인생과 나이듦을 바라보는 낙관적인 자세를 배울 수 있으며 결국 살아가는 힘은 온전히 내 삶을 사랑하고 타인의 삶까지도 사랑하는 태도에서 나오는 것 같다.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가득 담고 있는 노장들의 비밀이 담긴 책으로 세월의 흐름에 감사하고 숙연해진다. 정해진 미래는 없지만 미래를 정하는 것은 결국 차곡차곡 쌓아가는 나의 정직한 삶의 태도가 아닐까. 이 책은 우리의 하루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빛나게 할 수 있을지에 관한 태도를 점검하고 준비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