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트레이더 (리커버판) - 장세에 상관없이 수익이 계속 불어나게 하라!
반 K. 타프 지음, 신가을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채권 따위를 단기간 내에 사고팔아서 수익을 내는 일을 트레이딩이라 하죠.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전략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트레이딩에서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는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마인도 컨트롤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책은 대부분의 사람이 실패한 트레이딩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트레이딩에서 수익 날 수 있는 구조를 디자인하고 전략적인 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훌륭한 트레이더 또는 투자가가 되는 첫걸음은 자기혁신이라고 강조합니다. 트레이딩에 걸림돌이 되는 쓸데없는 신념과 감정을 깨끗이 치운 사람만이 시장을 있는 그대로 보고 상승이 멈추었을 때 매도할 수 있답니다.

5부로 구성된 이 책의 내용은 반 타프 연구소에서 가르치는 슈퍼 트레이더 프로그램과 동일하며 각 단계에 대하여 프롤로그에서 먼저 대략적으로 설명한 후, 모든 시장 유형에서 꾸준하게 수익을 올리는 아이디어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완수해야 할 단계로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기 혁신에 힘써서 트레이딩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일입니다.




트레이딩을 위한 사업 계획은 트레이딩을 하는 동안 계획에 대한 지침서 역할을 하도록 고안된 것으로 문서로 작성해야 합니다. 불확실한 시장 정보에 흔들려서는 안되고 자신의 수익과 손실의 감수 범위까지도 어느 정도 설정해두는 고민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큰 그림에 대한 통찰과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언제 거래에 발생될지 모르는 것까지 예측하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하죠. 그리고 각각의 전략이 시장에서 작동하는 방향과 흐름을 이해하고, 모든 시장 조건에 잘 작동하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자본 대신 고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그야말로 투자하면 돈이 저절로 굴러오게 됩니다. 탁월한 트레이더는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충분히 알아야겠습니다.

자신의 목표를 철저히 이해하고 그 목표에 맞는 포지션사이징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포지션사이징은 말 그대로 포지션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으로 개별 트레이더의 성향에 따라 적절한 주문 크기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의외로 트레이더들은 이 중요한 과정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꾸준한 수익을 올리려면 양의 기대를 가지고 전략을 개발해야 하며, 목표 달성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포지션사이징 전략이 포인트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매 거래마다 잔고의 일정 비율만큼을 리스크로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죠.

특히 유의해야 할 마지막 단계로는 실수가 미치는 범위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단 한 번의 실수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으므로 트레이딩에서 매일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실수로 인한 타격을 줄여야만 지속적으로 평균 이상의 실적을 올리게 됩니다.

최상의 트레이딩을 위한 최고의 트레이딩 전략을 담고 있는 이 책은 트레이딩과 심리에 관한 전문가적인 저자의 혜안을 제시하고, 손실을 줄이고 투자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견고하고 검증된 기법을 통해 변화무쌍한 시장에서 평균을 웃도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적 기술을 적용해 투자에 임하는 자세를 배워보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