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은 성장하는 사람의 태도를 담고 있는데요,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본능을 가장 경계해야 합니다.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삶의 태도는 당장 벗어버려야 합니다. 거창함을 갖춰야만 무언가를 할 수 있을 거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당장 행동으로 옮겨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지금 시대에는 대단한 아이디어나 기획보다 발 빠른 실행력이 귀한 것이죠. 주변의 피드백에 지나치게 의존할 필요도 없고 진심을 다해보는 것입니다.
3장은 나를 치열하게 받아들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스로를 인정하고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을 겸허히 반성합니다. 장단점을 통해 전례를 남기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누군가는 운을 탓하며 도전하지 않을 구실을 찾고 있을 때, 주체적인 사람들은 타인의 운에서 가능성을 엿보고 자신에게 끌어당기기 위해 하나라도 더 많은 연결고리를 만드는 궁리를 하는 것이죠. 모든 기회의 가능성은 일단 '발을 담그는 데'서 생긴다는 것을......
4장은 생산자 마인드의 인생 관리법을 담고 있는데, 부정적인 에너지에 대응하는 방법, 관계에서 오는 외로움을 처리하는 마음가짐, 나의 뜻을 전적으로 지지해 주는 멘토와의 관계 맺기 등 현실적인 처신법을 알려줍니다. 의외의 공간, 예상치 못한 기회로 이루어진 만남은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새로운 분야의 사람들과의 어울림을 통해 개인의 우주는 확장되고 자신이 지내온 환경을 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 계발을 하는 데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가장 확실한 투자이며 값진 경험을 얻는 길임도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세상이 논리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때로는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좋을 결과로 나타나기도 하죠. 그런 결과를 기대한다면 결국 우리는 말도 안 되는 일도 주저 없이 도전 시도해 봐야 가능한 것이겠죠. 멈추지 말고 꾸준히 도전, 자양분이 되는 책과 멘토를 통해 탄탄한 나다움을 만들어간다면 더 이상 언더독이 아닌 탑독으로 우뚝 서지 않을까요? 이 책은 현실에 대한 불만과 자신감이 낮아진 독자라면 희망이 솟는 시간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