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시스템의 핵심은 무엇을까요? 사회 안에서 유행을 만드는 사람들인 코어에 집중하고, 이들이 기반이 되어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폭발적으로 끌어내는 것입니다. 운동화 뿐 아니라 패션, 소품 등 모든 분야에 이 원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코어의 선택을 받으면 유명세는 따라오기 때문에 자신만의 하이프 시스템을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나이키처럼 대규모 유행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타 브랜드와 나이키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타깃'과 '참여'에 있습니다. 나이키는 사회 속에서 유행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인 하이프 코어를 타깃으로 삼았고, 코어의 마음을 얻기 위해 제품 자체가 그들의 높은 취향과 안목을 만족시킬 정도로 뛰어난 아티스트를 선택합니다. 하이프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들이나 높은 리셀 가격 때문에 망설이던 사람들마저도 하이프에 참여하게 만든 것, 즉 모두를 위한 하이프를 만들어낸 것이 나이키와 다른 브랜드의 결정적인 차이점입니다.
하이프 코드를 통해 브랜딩에 대한 부분, 조직 문화에 대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고 다양한 제품과 하이프 현상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된 책이에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니 브랜딩의 성과와 전략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