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 코드 -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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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의 성공은 특정한 한 사람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그 안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가 여부에 달려 있다

나이키는 여전히 사랑받는 브랜드로 세월의 진화를 무색하게 합니다. 심지어 조바인든 대통령의 취임식 때 대통령과 부통령 가족들이 신은 운동화가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모아 한정판으로 국내에서도 1700만원까지 치솟았던 기사가 기억납니다. 그밖에도 콜라보 제품 등 나이키 한정판 리셀가가 폭등을 하는 기사가 화제를 모을 만큼 대중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는 것이죠.

오랜 세월동안 인기를 누리는 나이키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궁금한데요, 사람들은 제품력, 디자인, 마케팅과 전략, 매장 등에서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바로 거대한 하이프HYPE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하이프라는 용어는 어떤 이들에겐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비법을 찾아내고 전수하는 브랜드 마스터 김병규 저자는 이 책에서 나이키의 최근 성공 뒤에 숨겨져 있는 하이프코드를 파헤치고 있습니다. 책은 잡지를 보는 것처럼 삽화가 굉장히 많고 여백이 주는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하이프란 사전적 의미로는 광고,선전을 의미하죠. '하이프'는 단기간에 특정브랜드 혹은 제품에 폭발적인 반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정판 제품을 갖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매장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고 순식간에 품절되는 현상들은 하이프의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 시스템의 핵심은 무엇을까요? 사회 안에서 유행을 만드는 사람들인 코어에 집중하고, 이들이 기반이 되어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폭발적으로 끌어내는 것입니다. 운동화 뿐 아니라 패션, 소품 등 모든 분야에 이 원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코어의 선택을 받으면 유명세는 따라오기 때문에 자신만의 하이프 시스템을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나이키처럼 대규모 유행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타 브랜드와 나이키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타깃'과 '참여'에 있습니다. 나이키는 사회 속에서 유행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인 하이프 코어를 타깃으로 삼았고, 코어의 마음을 얻기 위해 제품 자체가 그들의 높은 취향과 안목을 만족시킬 정도로 뛰어난 아티스트를 선택합니다. 하이프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들이나 높은 리셀 가격 때문에 망설이던 사람들마저도 하이프에 참여하게 만든 것, 즉 모두를 위한 하이프를 만들어낸 것이 나이키와 다른 브랜드의 결정적인 차이점입니다.

하이프 코드를 통해 브랜딩에 대한 부분, 조직 문화에 대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고 다양한 제품과 하이프 현상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된 책이에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니 브랜딩의 성과와 전략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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