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지도 - 주식보다 쉽고 펀드보다 효과적인
최창윤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는 기업 또는 개인이 금융수익을 얻기 위해 자산을 투자하여 벌이는 재무활동으로 기업 및 개인의 자금 조달 및 운용이 목적입니다. 잉여 자금으로 증권 시장이나 외환 시장에 참여하여 이자 또는 배당금 등으로 수익을 올리는 활동으로 최근에는 개인이 재산 증식을 위해 은행이나 주식 부동산 등에 전문적으로 공부하여 뛰어들고 있습니다. 재테크는 더 윤택한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 필수로 끊임없는 시대의 흐름에 귀를 기울이고 투자 공부를 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미국발 고금리 태풍으로 금융 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보다는 예금이나 채권 등 안전 자산 쪽에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우량 회사채나 채권형 ETF 투자를 고려해 볼 만하다는 의견도 제시했고, 고금리 시대에 맞는 투자 방향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ETF 란 Exchange Traded Fund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말 그대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 투자가 개인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펀드 투자의 장점이 있고, 시장에서 편하게 언제든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 아주 편리합니다.




이 책은 ETF 투자 지침서로 ETF 투자의 기초 상식부터 어떤 ETF를 골라야 하고 수익을 높이는 매매 전략까지 담겨있습니다. 필자는 유튜브 채널 '퇴근후몰빵'을 운영하며 구독자들과 자신의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소통하고 있어요.

우리가 ETF에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를 먼저 알아야겠죠. 인플레이션 속도와 자산 증식 속도의 갭이 너무 크다는 사실과 퇴직연금 시장에서조차 자금 이동이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ETF로 자산을 증식할 때 나만 원금 보전에 머문다면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어떤 돈이든 가만히 원금만 가지고 있다면 기회비용 측면에서 큰 손실이므로 적절한 투자 대상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초보투자라면 시크리컬 산업에 투자하는 테마형 ETF는 피하는 것이 좋고, 불필요한 손해를 줄이려면 투자 전에 반드시 산업별 사이클부터 이해하고 공부후 투자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국내외 ETF 정보를 찾고 싶다면,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같은 여러 운용 사이트에 접속해 ETF 티커로 검색하거나 운용 상품을 정리해 놓은 부분을 찾아 확인하면 됩니다.

워런 버핏이 추천하는 지수추종 ETF- SPY , 현금흐름을 만드는 배당형 ETF - SPDR , 지수가 하락하면 오르는 인버스 ETF, 위기에 강한 헬스케어 ETF - XLV나 VHT, 인플레이션에 강한 MOAT ETF, 액티브 ETF 등을 소개하고 전략과 투자의 유의점까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별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경쟁사 현황, 글로벌 수주 현황 등을 매일 꼼꼼하게 확인할 능력과 여건이 안 된다면 '몰빵'은 더더욱 피해야 한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 하는 노하우까지 소개하고 있어 상당히 유용한 이 책을 통해 투자의 올바른 방향을 공부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