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공간, 없는 공간
유정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간이 지닌 의미는 다채롭습니다. 때로는 아무런 의도를 발견할 수 없는 일상적인 공간으로, 또 때로는 경험과 세계관이 담겨 있는 차원의 공간으로, 정치적인 공간으로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공간을 점령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따라 풍경과 분위기는 중의성을 담을 수 있는 오묘하고 다채로운 곳이 되기도 하고요.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의미를 담느냐에 따라 공간은 단순한 장소가 아니라 하나의 역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요즘 트렌드에도 적용되는 듯합니다.

유정수 저자는 노후화된 도심이나 상권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잠재력 있는 지역, 또한 젠트리피케이션으로 그늘진 동네를 새롭게 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타필드와 같은 대규모 상업 공간의 기획 및 설계를 통해 오프라인 공간을 만들고 있는 죽은 상권도 살리는 공간의 신으로 알려져 있어요.

요즘은 핫플레이스 대세이죠. 누구나 줄을 서서라도 경험하고 싶어 하는 공간으로 왜 저렇게까지 해야 하나 생각이 들지만 분명 그 공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의미와 강렬한 매력이 있답니다.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나선형의 유행 패턴을 주목해서 새로운 유행의 흐름과 방향을 잘 설계해 소비자의 마음을 발 빠르게 사로잡아야 합니다. 변심도 빠른 소비자들의 니즈와 목마름을 어떻게 해소하고 충족하는 공간을 만들어야 하는지 이 책에서 다루고 있어요. 책을 통해서 작은 공간이지만 소소한 팁 하나만이라도 내 삶의 공간에 적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6가지 법칙을 통해 공간의 매력을 발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6:4의 법칙(유후 공간이 있는 매장이 살아남는다), 선택과 집중의 법칙( 사람들을 오게 만들 무언가가 필요하다), 차원 진화의 법칙( 공간의 차원이 올라갈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최대 부피의 법칙(높고 큰 공간이 사람을 매혹시킨다 ), 경계 지우기의 법칙( 경계가 지워질 때 공간은 자연스러워진다), 세계관 구현의 법칙( 끝까지 밀어붙인 공간이 경쟁력을 갖는다).

오프라인 상업 공간의 경쟁 상대는 멀리 보면 아마존, 쿠팡과 넷플릭스와 유튜브이고, 가까이로는 골프, 등산, 캠핑 같은 야외 활동 자체가 실질적인 경재이 상대라는 점을 고려할 때, 요즘은 오프라인 공간에 대한 수요를 끌어와서 상업 공간에 머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해졌고, 야외 활동의 경험을 대체할 수 있는 실외 공간이 중요해졌습니다. 상업 공간을 기획할 때 한정된 예산 안에서 과연 어떤 것에 힘주어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물과 인공물의 경계를 허무는 것은 공간을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중요한 팁인데요, 그런 점에서 최근 유행하는 3D 영상이 대표적입니다. 삼성역 아르떼뮤지엄은 2차원 전광판을 3차원 공간으로 바꿔 눈길을 끌었고, 유행을 시켰던 사례입니다. 무언가의 경계를 지운다는 것은 그 공간을 체험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곳을 더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흐름으로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으며 그 공간을 통해 새로운 숨결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간을 기획할 때 어떤 콘셉트를 정했다면, 그것을 할 수 있는 한 최대한도로 밀어붙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인생에 있어서는 극단적인 구상이나 추상이 긍정적이지 않지만 공간은 구상을 할 거면 극단적으로 갈 필요가 있다는 것은 참 아이러니합니다. 구상적인 공간을 기획할 때는 이용객들이 진짜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짧은 시간 안에 의도한 콘셉트의 내용과 방향이 전달된다면 성공이겠습니다. 공간의 브랜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며 과유불급이 통하지 않는 것이 바로 공간의 기획입니다.

이 책을 통해 공간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하나의 장소 차원이 아닌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곳, 배려와 매력이 존재하는 곳, 강렬한 메시지가 전달되는 곳, 이 모든 것이 버무려져야 의미 있는 공간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개성이 모여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공간 자체의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주변 지역과의 조화, 그 공간을 경험하는 자들의 시선과 관점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