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인벤터 한 권으로 끝내기 - GPT언어 모델을 활용한 챗봇만들기
박지숙.김홍순 지음 / 잇플ITPLE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대폰 없는 일상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SNS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기, 음악 듣고 영상 시청하기, 메일 주고받기, 길 찾기 및 날씨 검색, 스케줄 관리는 물론 문서 작성 및 책 읽고 쇼핑하기 등 수많은 서비스를 이용하며 우리는 하루를 보내고 있죠. 이런 서비스들의 발전으로 여러 가지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앱의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활용 능력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필요한 역량이기에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앱 인벤터 (App Inventor)는 구글과 MIT가 공동으로 개발한 앱 개발 툴인데요, 비전문가들도 쉽게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툴을 말해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접속이 가능하다면, 클라우드 기반 프로젝트를 수행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앱 인벤터를 이용하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을 이용해서 쉽게 앱을 만들 수 있다는 거죠. 앱 인벤터는 모바일 앱 개발 분야를 위해서 필요한데요, 매일 함께 하는 다양한 기능의 앱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것은 흥미롭고 즐거운 교육 도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은 앱 인벤터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쉽게 전달하고, 앱 인벤터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들을 접목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나만의 새로운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니 아주 신기하고 놀랍습니다. 일부 앱 인벤터의 기능은 iOS 용 앱에서 구현되지 않아서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휴대폰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답니다. 앱 인벤터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 단계는 구상, 기획, 개발, 테스트, 출시 및 배포 단계로 이루어져요.

먼저, 어떤 앱을 만들고 싶은지 신박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고, 시나리오로 정리해보고 시장조사를 충분히 해요.

아이디어를 토대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유사앱 벤치마킹과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디자인을 고려한 후, 기획서와 디자인을 토대로 모든 비다이스에 최적화 개발을 하고,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및 피드백 수정 작업에 들어가요,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 등록을 하고 유저에게 홍보 마케팅을 하면 끝~!!

밝기 측정 앱, OpenAI GTP챗봇 앱, 우리 동네 미세먼지 그래프, 날씨 알리미 앱, 인공지능얼굴 꾸미기 앱 등 다양한 앱 제작 과정이 설명되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해 보면 쉽게 스마트폰에 실행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아직 낯설어 서툴지만 차근차근 연습하면서 다양한 앱을 만들어보면 앱개발의 기술을 익힐 수 있고, 우리 주변 생활 속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을 고민해보는 사고확장의 기회도 될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