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 사용설명서 - 당신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경제
백훈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빠르고 그에 발맞춰 배워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직업의 양태도 바뀌고 있다. 모든 산업 분야를 비롯해서 우리 개인의 삶도 하나의 플랫폼이 되기 위한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 변화하는 시공간 속에서 우리는 어떤 삶을 준비해야 할지 궁금해진다. <당신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경제 웹 3.0사용설명서>는 단순히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인터넷과 모바일 이상의 혁명을 이해시켜주는 역할로 충분히 가치 있는 책이다.

웹 3.0은 1991년에 웹이 탄생한 이후 세 번째 변화이다. 웹 1.0은 단순히 읽기만 가능했고, 운영 주체가 개인이나 회사였다면, 웹 2.0은 읽고 쓰는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거대 플랫폼이 주체이다. 구글, 애플, 아마존과 같은 빅 테크로 일컬어지는 대기업들은 콘텐츠를 통해 창출된 수익을 독점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게다가 개인정보 유출과 축적된 데이터 유실 및 정보 보안의 심각한 우려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소수의 플랫폼의 독점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목적에서 웹 3.0은 탄생했고 데이터, 콘텐츠, 인프라의 소유권을 이용자에게 되돌리는 개인 중심의 운영체제로 탈중앙화라는 운영 권한을 부여하고자 한다. 한마디로 현재의 웹 생태계에 탈중앙화라는 가치관과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다음 세대의 인터넷을 우리는 웹 3.0이라고 부른다.



부의 창출 방식도 변하고 있다. 세계는 이미 웹 3.0으로 이동하고 있고 신뢰와 보상을 가치로 한 창작자 중심의 새로운 인터넷 철학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자유시장 경제 시스템에서 계층 이동의 기회는 언제나 있다.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인해 많은 기회들이 인터넷 공간으로 옮겨가는 중이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인터넷 세상의 새로운 기회를 잘 이용해야만, 장기적 부를 축적해 줄 자산을 찾고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할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

단 웹 3.0에서 돈 버는 법이 곧 암호화폐로 돈 버는 법이라고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웹 3.0 세상을 이해하는데 암호화폐에 대한 기초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비트코인은 인터넷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이며, 화폐가 지닌 가치의 기능과 안전 자산의 가치 저장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이해해야 한다. 앞으로 비트코인의 성장 속도는 인터넷 산업보다도 훨씬 빠르게 우리 실생활에 스며들 것이다. 변화의 정보를 인식하지 못하면 개인 편차나 빈부격차는 앞으로 더 심해질 수 있을 것 같다. 오직 준비하는 자에게 미래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다. 웹 3.0 일 불러오는 세 가지 미래의 변화는 무엇이 있을까. 인공지능의 발달로 기술의 변화, 보상 즉 돈 버는 방식의 변화,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있다.

탈중앙성과 분산된 권력을 제일 가치로 삼고 보수적인 속도로 발전하는 프로토콜 가운데 으뜸은 단연 비트코인이다. 저자는 앞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웹 3.0의 주역이 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 나라는 개인의 주권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이와 정보를 교류하고 조화롭게 살 수 있는 인터넷 세상을 남보다 먼저 맞이하고 싶다면 준비해야 한다. 저자는 웹 3.0 세계는 곧 다가올 것이므로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탭루트, 타로를 미리 공부해놓기를 추천하고 있다.

다가오는 변화에 준비를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천천히 읽어봐야 할 책이다. 부정적으로만 여겨왔던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시각을 다시 정립하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어떤 세상이 다가올까, 나는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를 곰곰이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은 단순한 프로그램 사용이 아닌 앞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웹 3.0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책임에 틀림없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