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읽다 시사이슈11 시즌 2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3고, 검찰 수사권 분리, 용산 시대, 언론개혁법 세상을 읽다 시사이슈11 2
김승훈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입 입시나 입사에서 면접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입의 경우 내신과 수능만으로 아이들을 평가하지 않고 면접을 반영하여 지망하는 학과에 대한 열망을 보고, 기업에서는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면접으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면접은 수험생이나 취준생에게 압박과 공포에 가깝고 준비하는 과정도 꽤 까다롭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상대에게 전달하는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이라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면접관 앞에서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면접에서 시사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시사 이슈 관련 질문의 경우는 자신의 견해를 자신 있게 말하기 위해 정확한 내용을 이해하고 앞뒤 맥락까지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면접자의 지식은 물론이고 응용력과 공감력까지 측정할 수 있으므로 사고의 유연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시사 이슈와 연계해 자신의 비전을 전달하면 좋을 것입니다.



논구술*면접시험 대비로 시사 상식을 높이기 위해 신문을 꼼꼼하게 읽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떤가요. 검색 키워드를 이용해 상식을 넓히고 있지만 방대한 정보량에 비해 깊이 있고 체계적인 정리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포인트를 꼭 짚어 깊이 있게 다루고 해설까지 곁들여져 있다면 훨씬 이해가 쉽겠습니다. 꼭 알아야 할 시사 상식은 물론이고 다루는 사건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이슈를 둘러싼 배경 설명, 역사, 의미 등을 두루 짚어주고 있는 시사 이슈만큼 좋은 잡지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언론사 현직 기자들이 집단지성을 발휘해 팩트로 확인된 내용만 11개의 주제로 엄선해서 구성했습니다.

정치/ 경제/ 과학/ 환경/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의 핫이슈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권 분리, 용산 시대 개막, 3 고(고환율, 고물가, 고금리), 녹색에너지, 테라 루나 사태와 암호화폐의 세계, 코로나19,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패권전쟁, 세계 속 한류, 징벌적 손해배상과 언론개혁 법, 2022년을 대표하는 이슈로 선정해서 정리해 두었습니다. 시사를 아는 것은 세상을 안다는 것이죠. 읽으면서 반드시 자신만의 언어와 자신만의 생각으로 적확하게 답을 그려보아야 합니다. 자신만의 노트를 활용해 추가적인 덧붙임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 수천 개의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우리의 시야를 흐리게 하는 가짜 뉴스도 판을 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넓고 정확한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나의 판단과 생각을 명확하게 정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신 경제 이슈뿐만 아니라 사회적 논쟁까지 폭넓은 시사 상식을 꾸준히 쌓는 연습을 통해 비판력과 다양한 관점에 귀 기울이는 태도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