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은 웬만해서는 알 수 없는 타인의 마음을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공감 능력이 없는 사람, 무기력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 틈만 나면 남 욕을 하는 사람을 대하는 법, 자기 말만 모두 맞는다고 하는 사람의 심리를 알려줍니다. 끊임없이 다른 사람의 욕을 하는 사람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그 원인의 뿌리에는 불안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수의 힘을 확보하려는 심리의 작동으로 남 욕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이 대처법입니다. 나까지 불안에 휘둘릴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대화를 나누면서 유난히 기분 좋은 상대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장점을 잘 찾아낼 줄 아는 사람이죠. 아주 좋은 칭찬의 방법으로는 상대가 의도치 않게 한 행동에 대해 칭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결과를 바라고 행동했을 때보다 결과에 대한 큰 기대가 없는 상태에서 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에서 더 많은 기쁨과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칭찬에도 분명 연습과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3장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연습에 대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오랫동안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겠죠. 최근에 MBTI로 사람의 성향을 한정 짓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구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사람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는 것 자체가 지나친 일반화가 아닐까요. 새로운 사람과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나의 의도를 솔직히 얘기하는 진정성에 있다는 겁니다. 서로 진정성이 높으면 오래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정직, 겸손의 태도를 갖춘 품격 있는 만남의 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입니다.
갈등과 힘듦의 원인을 타인이 아닌 나 자신에서 찾아보는 태도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인간은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존재가 가치 있고 존중받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이 책은 타인의 마음에 앞서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하는 책임에 틀림없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