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마음 -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한 유쾌한 심리학 공부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지음 / 샘터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고 상처받고 때로는 고통스러워합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상대의 태도로부터 벗어나는 것도 쉽지 않은 삶을 살아갑니다. 나와 타인의 마음과 행동의 원인을 해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본 적도 없으니 사람과의 관계가 가장 어렵고 풀어나가기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얽히고설킨 수많은 관계 속에서 조금이나마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유추해낼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더 큰 오해나 어긋남은 생기지 않을 테니까요. 우리가 타인의 마음에 대해 공부해야 할 이유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님의 이 책은 비록 타인일지라도 그들을 이해하는 연습에 관한 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이해하는 법, 더 나은 자신으로 발전시키는 법을 알게 해줍니다. 인지심리학은 생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밝히는 학문의 영역입니다. 심리적 사회적 고통, 신체적 고통 못지않게 다뤄져야 할 심리학입니다. 어쩌면 가장 어려운 과정을 담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을 모른다는 속담이 왜 나왔겠어요. 총 3장으로 구성하고 있는 <타인의 마음>을 들여다보겠습니다.




1장은 나를 시험에 들게 하는 그 사람의 심리를 살펴봅니다. 모든 사람이 가장 듣기 싫은 말이 아마도 남과 비교 당하는 말이 아닐까요. 어릴 적부터 공부를 비롯해서 예체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는 누군가와 항상 비교를 당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스스로 자신을 비교하기도 합니다.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는 사람의 특징은 자기만의 절대 기준이 없기 때문이랍니다. 이럴 때는 스스로 감탄할 것들을 찾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나의 자존감과 정체감을 지켜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취미나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보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2장은 웬만해서는 알 수 없는 타인의 마음을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공감 능력이 없는 사람, 무기력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 틈만 나면 남 욕을 하는 사람을 대하는 법, 자기 말만 모두 맞는다고 하는 사람의 심리를 알려줍니다. 끊임없이 다른 사람의 욕을 하는 사람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그 원인의 뿌리에는 불안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수의 힘을 확보하려는 심리의 작동으로 남 욕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이 대처법입니다. 나까지 불안에 휘둘릴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대화를 나누면서 유난히 기분 좋은 상대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장점을 잘 찾아낼 줄 아는 사람이죠. 아주 좋은 칭찬의 방법으로는 상대가 의도치 않게 한 행동에 대해 칭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결과를 바라고 행동했을 때보다 결과에 대한 큰 기대가 없는 상태에서 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에서 더 많은 기쁨과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칭찬에도 분명 연습과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3장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연습에 대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오랫동안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겠죠. 최근에 MBTI로 사람의 성향을 한정 짓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구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사람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는 것 자체가 지나친 일반화가 아닐까요. 새로운 사람과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나의 의도를 솔직히 얘기하는 진정성에 있다는 겁니다. 서로 진정성이 높으면 오래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정직, 겸손의 태도를 갖춘 품격 있는 만남의 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입니다.

갈등과 힘듦의 원인을 타인이 아닌 나 자신에서 찾아보는 태도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인간은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존재가 가치 있고 존중받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이 책은 타인의 마음에 앞서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하는 책임에 틀림없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