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는 미코노미의 시대, 스스로를 중심으로 모든 경제 활동을 바라보는 것에 관한 내용입니다. mz 세대의 트렌드인 1인칭에 대한 관심은 전 세대를 아우르고 있듯 1인칭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질 것입니다. 사회 트렌드가 집단보다는 개인을 향하는 부분이 커진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2부는 취향 소비에 대한 트렌드는 1인칭의 반영이고 뉴미디어 환경에서 마케팅의 전략이자 방향성이라는 것입니다. 미코노미, 1인칭에 주목하는 현상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3부는 경험의 시대로 대중들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고 네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경험은 소비의 이유가 되고 근거가 될 것입니다. 4부는 큐레이션의 시대가 올 수밖에 없는 이유들을 설명합니다. 또한 왜 큐레이션을 트렌드의 관점에서 주목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을 바라보는 감각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알게 합니다.
5부는 가치 있는 소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존재가 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이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소속감입니다. 가치소비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합니다. 6부는 나를 위한 작은 사치, 합리적 프리미엄의 개념을 인식시켜주고 있습니다. 각자의 이야기가 반영한 스토리라인이 중요시되면서 앞으로는 거대한 물결 같은 소비 흐름이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7부는 근거리 소비 트렌드의 경향, 로코노미, 홈 어라운드 소비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본질은 힘 들이지 않고 주변 상권을 발견하는 편리미엄에 있습니다. 8부는 일과 휴식을 결합한 워케이션이 시공간의 의미가 사라진 시대에서 트렌드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담고 있습니다.
트렌드는 흘러가는 파도처럼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그 생각이 확 바뀌었습니다. 각자의 방식대로 어울리는 적응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판단 기준을 더 확실하게 해줄 트렌드에 관해 도움을 받고 싶다면 <요즘 소비 트렌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