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64가지 오류
알베르트 뫼스메르 지음, 이원석 옮김 / 북캠퍼스 / 2022년 8월
평점 :

합리적 사고란 사실에 근거해 공정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 다시 말해 이성적인 것을 말한다. 생각이나 판단의 근거가 합당해야 한다. 사람이 합리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충분한 지성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내재된 지식을 통해 유기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자기비판과 여러 대안을 비교함으로써 가장 적절한 정책을 찾는 것이다.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없다는 것은 유기적 사고를 하기 위한 조건의 결함이 생긴다는 것이다. 즉 사고 속 오류가 보인다면 우리는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비합리적 추론으로 가득 차 있는 대중 매체, 정치, 인터넷에서 잘못된 추론 중 가장 일반적인 64가지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먼저 논리, 오류 추론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해준다. 논리는 전제와 결론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제와 결론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주장이 설득력 있게 들려도 결론이 반드시 옳은 것도 아니고 전제가 참일지라도 결론을 유추할 수 없는 오류도 많다. 전제의 모순으로 명백한 오류 추론도 많지만 이러한 오류들을 우리는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다양한 학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류를 이 책을 통해 보여주고 우리가 논리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자각하게 한다.
무수히 많은 오류의 함정에 빠지게 되는 사례들을 읽으면서 오류는 그 이면에 어떤 진실이 있는지 확인하지 않은 채 그대로 받아들이는 우리의 태도에도 문제가 있구나 싶었다. 경제, 정치, 심리, 도박판, 광고업계에도 모든 곳에서는 전략적으로 오류를 이용해 우리의 뇌에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작동 원리로 이용하고 있는지 모른다는 생각에 좀 씁쓸하다. 사회 구성원의 전반적인 논리 수준을 끌어올리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으며 최소한 이 책을 읽고 나면 내가 합리적 사고를 하고 있다는 자만은 안하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